바쁘고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나 재충전을 위해 여름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강원도는 보기만 해도 가슴이 시원해지는 바다,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맛깔난 음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여름철 최고의 휴양지로 손꼽혀 왔다. 대략 4~5년 전부터 국내에도 서핑 붐이 일어나며 서핑을 즐길 수 있는 강원도 동해안 라인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다. 고성부터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으로 쭉 이어지는 라인을 따라 강원도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슬기로운 여름 휴가를 위해 절대 놓칠 수 없는, 강원도 동해안 맛집 신흥강자 BEST 5를 소개한다.
강원도 동해안 막국수 맛집으로는 양양 단양면옥, 실로암메밀국수, 영광정메밀국수, 송월메밀국수, 동해막국수, 입암메밀타운, 범부메밀국수, 속초 함흥막국수, 진미막국수, 강릉 삼교리동치미막국수, 형제막국수, 고성 백촌막국수, 동루골막국수, 교동막국수, 백도삼교리동치미막국수, 삼척 부일막국수 등이 유명하다.
물회 맛집으로는 속초 봉포머구리집, 구구집, 청초수물회, 속초어장물회, 속초항아리물회, 강릉 장안횟집, 해미가, 양양 해녀횟집, 남애창횟집, 고성 만성횟집, 선영이네 등이 유명하다.
순두부 맛집으로는 초당할머니순두부, 고분옥할머니순두부, 차현희순두부청국장, 속초 김영애할머니순두부, 최옥란할머니순두부, 초당순두부집, 강릉짬뽕순두부 동화가든, 양양 한바우순두부, 옛뜰 등이 유명하다.
생선회 맛집으로는 강릉 기사문, 한성먹거리, 영진횟집, 한신회센터, 주문진항구횟집, 은파횟집, 속초 속초삼해횟집, 송도횟집, 일출봉횟집, 양양 문어랑새우횟집, 수라상, 남애창횟집, 고성 부부횟집, 석이네, 동해 선창횟집, 부흥횟집, 삼척 바다횟집, 정라횟집, 덕산바다횟집 등이 유명하다.
생선구이와 생선찜, 탕 맛집으로는 속초 춘선네, 88생선구이, 동명항생선숯불구이, 영철네생선구이, 이모네식당, 후포식당, 강릉 이모네생선찜, 월성식당, 속초생대구, 사돈집, 양양 생대구탕언덕위에바다, 고성 제비호식당, 동해 동그라미해물집, 물곰식당, 삼척 만남의식당, 동아식당, 삼정식당 등이 유명하다.
칼국수 맛집으로는 강릉 강름감자옹심이, 형제칼국수, 현대장칼국수, 금학칼국수, 벌집, 동일장칼국수, 용비집, 포남사골옹심이, 감자바우, 병산감자옹심이, 금천칼국수, 속초 감나무집감자옹심이, 정든식당, 왕박골식당, 한성칼국수, 공가네감자옹심이, 우동당, 동해 오뚜기칼국수, 대우칼국수, 삼척 부명칼국수 등이 유명하다.
냉면 맛집으로는 함흥냉면옥, 양반댁함흥냉면, 속초 이조면옥, 단천면옥, 강릉 신리면옥, 고성 40년전통오미냉면, 삼척 삼거리식당 등이 유명하다.
로스터리, 베이커리, 오션뷰 카페로는 속초 브릭스블럭482, 칠성조선소, 어나더블루, 너울집, 카페 설악산로,봉브레드, 나폴리아, 와이에이티, 강릉 보헤미안, 테라로사커피, 보헤미안박이추커피, 봉봉방앗간, 돌체테리아, 카멜브레드, 쉘리스, 강릉빵다방, 바로방, 싸전, 중화짬뽕빵, 강릉수제어묵고로케, 놀랄호떡군만두, 모자호떡, 동해기정떡, 산토리니커피, 고성 에이프레임, 글라스하우스, CASA DEL AYA, 드레, 도자기별, 양양 Farm11, 닌베, 동해 호산빵집, 삼척 문화제과 등이 유명하다.
그리고 속초 단천식당, 만석닭강정, 대포항소라엄마튀김순대, 원조털보네토종닭, CRAFTROOT, 미가, 신다신, 최대섭대박김밥, 2대송림순대집, 중앙닭강정, 조롱박, 당근마차, 유진이네순대국, 강릉 서지초가뜰, 원조강릉교동반점, 길손, 연곡꾹저구탕, 엄지네포장마차, 버드나무브루어리, 풍년갈비, 강릉부성불고기찜닭, 피자아이코닉, 금성배니닭강정, 위촌리전통한우, 아라리한가든153, 마시따니, 명성닭강정, 블루키친, 양양 등불가든, 파머스키친, 싱글핀에일웍스, 송이버섯마을, 천선식당, 나뽕남, 감나무식당, 송이닭강정, 각두골, 서피비치, 산촌생등심, 고성 장미경양식, 무미일, 문베어브루잉탭하우스, 동해 덕취원, 삼척 세진한우실비, 삼척 텃밭에노는닭 등이 유명하다.
1. 묵직한 고추장 국물과 쫄깃한 수타면의 조화, 속초 ‘정든식당’
이미지 출처: 12.18_xox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donghoonmr님 인스타그램
1994년, 강원도에서 장칼국수 메뉴를 최초로 선보이며 장칼국수의 원조로 불리는 ‘정든식당’. 주문이 들어오면 숙성된 밀가루 반죽을 밀고 써는 과정을 반복하며 즉석에서 면을 만든다. 고추장 양념으로 걸쭉하게 끓여낸 ‘장칼국수’는 김가루와 깻가루를 듬뿍 올려 고소함을 더했다. 고추장 특유의 얼큰한 맛이 우러난 국물이 입속을 묵직하게 어루만진다. 쫄깃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면발과 무심하게 툭툭 썰어 넣은 감자, 몽글몽글하게 풀어지는 달걀이 어우러지며 풍성한 식감을 선사한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슬라이스와 후춧가루를 곁들여 더욱 칼칼하게 즐겨도 좋다.
[식신TIP]
▲위치: 강원 속초 번영로105번길 39
▲영업시간: 매일 10:00 – 19:00, B/T 14:30 – 16:00, 월요일 휴무, 재료 소진 시 마감
▲가격: 장칼국수 7,000원, 손(흰)칼국수 7,000원
▲후기(식신 becausedy): 여기는 속초 갈 때마다 무조건 가는 곳입니다. 주문할 때마다 반죽 꺼내서 면을 만드시더라구요. 그래서 음식 나오는데 좀 시간이 걸려요. 장칼국수 국물은 약간 고추장 떡볶이의 느낌이 조금 드는 국물 맛입니다! 걸쭉하고 너무너무 맛있어요.
2. 오랜 내공으로 선보이는 함경도 음식, 속초 ‘신다신’
이미지 출처: jaeyun2hi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jaeyun2hi님 인스타그램
‘신다신’은 속초 아바이 마을에서 50년 넘게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함경도 음식 전문점이다. 냉면, 국밥, 순대 등 이북식으로 선보이는 다양한 음식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메뉴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오징어순대, 아바이 순대, 명태회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모듬 순대’. 채소, 찹쌀, 고기를 잘게 다져 만든 소를 채워 넣은 순대에 명태회를 올려 한입에 먹으면 매콤달콤한 감칠맛이 어우러지며 한층 풍성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사골 국물에 소고기, 고사리, 콩나물, 양념장, 달걀 지단 등의 재료를 푸짐하게 담아낸 ‘함경도 가리국밥’도 인기다. 시원하면서도 개운한 국물 덕에 해장용으로도 제격이다.
[식신TIP]
▲위치: 강원 속초 아바이마을길 22
▲영업시간: 매일 10:00 – 20:00
▲가격: 모듬 순대 28,000원, 함경도 가리국밥 10,000원
▲후기(식신 삼박자쉬고): 지금 생각해도 다시 침이 고이는 오징어순대! 오징어 안에 완전 소가 빈틈없이 꽉꽉 채워져 있어서 입에 넣었을 때 완전 꽉 차는 느낌! 가리국밥이라는 메뉴는 처음 도전해봤는데 국물이 진짜 깔끔해서 부모님이 좋아하셨어요! ㅎㅎㅎ
3. 신선함이 살아있는 한우 등심구이, 양양 ‘산촌생등심’
이미지 출처: daewonyu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daewonyu님 인스타그램
가정집을 개조하여 운영 중인 ‘산촌생등심’. 예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건물 앞으로 넓게 펼쳐진 마당이 옛날 시골집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선홍빛 살점 위로 눈꽃이 내려앉은 듯 하얀 마블링이 조화를 이루는 ‘등심’이 대표 메뉴다. 뜨겁게 달궈진 판 위에서 노릇노릇하게 익은 등심은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내리듯 부드러운 육질과 촉촉한 육즙을 자랑한다. 한우가 지닌 육향을 한층 살려주는 소금부터 파채, 김치 등 입맛에 맞게 반찬을 곁들여 먹으면 된다. 고기를 구운 불판에 된장 육수를 붓고 콩나물, 두부, 파, 공깃밥을 넣어 자작하게 끓여 즐기는 ‘식사(밥)’도 별미다. 소고기 기름이 찌개에 녹아들며 더하는 구수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식신TIP]
▲위치: 강원 양양군 강현면 안골로 58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B/T 15:00 – 17:00
▲가격: 등심 28,000원, 식사(밥) 2,000원
▲후기(식신 비타민젤리): 안에도 방별로 딱 나뉘어 있어서 일행끼리 식사하기 좋아요! 한우를 이렇게 괜찮은 가격에 먹을 수 있다니! 대표 메뉴이자 단일 메뉴인 한우 등심은 살짝만 익혀서 먹으면 아주 부드럽고 맛나요. ㅎㅎ 이 된장찌개를 먹으러 온다는 게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식사로 먹는 찌개가 정말 죽입니다! ㅎㅎ
4. 제철 해산물의 싱싱함을 담아낸, 속초 ‘구구집’
이미지 출처: pig_me_up__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cooknang님 인스타그램
‘구구집’은 백도항, 가진항, 대진항 등 전국 각지 항구에서 잡아 올린 제철 해산물로 물회, 죽, 덮밥,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해산물은 해양심층수를 넣은 수족관에서 보관하여 처음 왔을 때 그대로 신선한 상태를 유지한다. 대표 메뉴는 살얼음이 동동 떠 있는 육수 위로 오징어, 제철 활어회, 소라, 문어, 멍게, 해삼, 전복, 날치알 등의 재료를 수북하게 얹어 낸 ‘특 물회’. 수제 매실청과 국내산 재료로 만든 특제 육수의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한껏 돋워준다. 횟감과 채소를 반 정도 건져 먹은 후 남은 국물에 공깃밥이나 소면을 말아 든든하게 마무리하기 좋다.
[식신TIP]
▲위치: 강원 속초 중앙로 341
▲영업시간: 매일 09:00 – 20:30, (7, 8월 외) 수요일 휴무, 재료 소진 시 마감
▲가격: 특 물회 20,000원, 성게 비빔밥 18,000원
▲후기(식신 세줄무늬): 특 물회 시켰는데 딱 나오자마자 비주얼에 감탄! 육수를 직접 만든다고 하셨는데 확실히 인위적인 맛이 아니라 은은하게 감칠맛이 돌아서 좋았어요.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물회에 들어있는 재료들의 맛이 죽지 않고 잘 느껴져서 좋았어요. ㅎㅎ
5. 답답한 마음을 뻥 뚫어주는 오션뷰, 고성 ‘에이프레임’
이미지 출처: j22_y00n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oh_my_hajin님 인스타그램
올해 6월, 가진해수욕장 인근에 새롭게 문을 연 신상 카페 ‘에이프레임’. 알록달록한 서핑 보드로 벽면을 채운 2층을 시작으로 투명한 통유리 넘어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3층, 라탄 소품으로 이국적인 감성을 더한 루프탑까지 공간마다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음료와 디저트는 물론 속을 든든하게 채워 줄 브런치 메뉴도 함께 판매한다. 새콤달콤한 홀렌다이즈 소스가 베이컨, 루꼴라, 수란 등의 재료를 부드럽게 감싸는 ‘베이컨 에그 베네딕트’와 미국의 유명 치즈 케이크 브랜드 ‘더치즈케이크 팩토리’에서 직수입으로 가져오는 치즈 케이크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식신TIP]
▲위치: 강원 고성군 죽왕면 가향길 20-1
▲영업시간: 매일 09:00 – 20:00, 연중무휴
▲가격: 베이컨 에그 베네딕트 15,000원, 플레인 치즈케익 8,000원
▲후기(식신 식탐재능기부): 션뷰 카페의 정석을 느낄 수 있었던 곳. 개인적으로 3층 공간이 제일 예뻤는데 진짜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것 같았다. 큰 카페라 그런지 메뉴도 다양하고 바다 보면서 먹으니까 운치 있고 더 맛있는 느낌이었다. ㅎㅎ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