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삭함과 쫄깃함, 그리고 고소함까지 한 판에 모은 멈출 수 없는 유혹 피자! 밀가루와 소금, 그리고 약간의 이스트를 정확한 비율로 넣어 반죽한 뒤, 반죽의 맛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기다림의 숙성 시간을 거친 후 일정한 두께로 넓게 펴 도우를 만들고 산미를 더해줄 토마토 소스와 고소한 치즈를 올려 구워내면 간단하게 피자가 완성된다.
만드는 방식은 쉽지만 올라가는 재료에 따라 천차만별의 맛이 펼쳐지니 그야말로 새하얀 도화지인 셈. 피자의 원조 이탈리아에서는 주로 재료 본연의 맛을 추구하는 스타일로 올라가는 재료 또한 심플한 편이다. 재료가 심플한만큼 밀가루를 포함한 각 재료의 맛이 뛰어나야 피자가 비로소 완성되었을 때 감탄할만한 맛이 나온다. 이러한 맛은 이탈리아인들에게는 자부심으로 귀결된다. 특히 나폴리 피자의 경우 조리법과 화덕 온도까지 구체적 조건들을 맞추는 핏제리아에 인증서를 부여하는 등 퀄리티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정통 피자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피제리아들이 있다. 쭈-욱 늘어나는 치즈와 촉촉하면서도 쫄깃쫄깃한 식감의 도우, 씹으면 씹을수록 참나무 훈연향이 은은하게 배어있는 고소한 풍미, 신선한 재료들이 만드는 하모니가 즐거운 곳. 이번주는 입 안 가득 퍼지는 지중해의 맛, 피자 신흥 맛집을 소개한다.
서울 피자 맛집으로는 이태원 한남동 부자피자, 서래마을 톰볼라, 이태원 매덕스피자, 이태원 Ginos NY Pizza, 이태원 보니스 피자펍, 논현 도셰프, 청담 보테가로, 홍대 합정 스파카 나폴리, 합정 팔로피자, 이태원 모터시티바이매니멀 본점, 을지로 경일옥 핏제리아, 합정 피자네버슬립스, 교대 피제리아 호키포키, 충무로 파스타 마켓, 한남동 파이프그라운드, 강남역 스폰티니, 청담 클랩피자, 상수 브렛피자, 합정 몰토베네, 청담 다로베, 강남역 도치피자, 성수 Pizza Season, 성수 다로베, 성수 이태리차차, 연남동 빚짜, 광장동 비스타워커힐 서울 피자힐, 한남동 오스테리아 오르조, 대학로 핏제리아오, 서래마을 볼라레, 성수 누메로도스, 이태원 피자오, 삼청동 대장장이 화덕피자, 역삼역 지아니스 나폴리, 삼성동 더플레이스, 서촌 송스키친, 평창동 스톤힐, 잠실 빈티지1981, 대학로 디마떼오, 송파 엘리스리틀이태리, 종로 이태리총각, 성수 마리오네, 성내 나폴리3657, 서촌 오스테리아소띠, 마곡 비바나폴리, 숙대 살팀보카, 논현 와인북카페, 남산 브레라, 역삼 지아니스나폴리, 서울숲 고든램지 스트리트피자, 옥수 더코너키친, 왕십리 핏제리아 달 포르노 등이 유명하다.
전국 피자 맛집으로는 용인 그란데, 일산 포폴로피자, 인천 피플즈, 홍천 몽고피자, 창원 쏘풀, 경주 987피자, 대구 메타피자, 대구 빈플러스, 대전 피제리아 다알리, 부산 방코, 부산 이재모 피자, 남양주 한옥에서 피자온고재, 분당 지오쿠치나, 성남 13애비뉴, 오산 보나카바, 대전 누오보나폴리, 부산 엘올리브, 인천 파니노구스토, 인천 아띠오아나폴리 핏제리아 등이 유명하다.
1. 한 입 먹자마자 탄성이 나오는 마성의 피자, 성수 ‘마리오네’

qorwlgn 님의 인스타그램
정통 나폴리 피자맛을 볼 수 있는 성수동의 피제리아. 아시아 나폴리 피자 장인대회 월드 챔피언 상을 비롯해 각종 수상내역과 인증서들이 한쪽 벽면에 빼곡히 달려있다. 십여가지가 넘는 메뉴를 보유하고 있는데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피자 라인업이 ‘도장깨기’를 하고 싶은 마음을 들게 만드는 곳. 그 중에서도 시그니처인 ‘가리발디’는 치즈 베이스에 이탈리안 소시지가 올라간 피자로 재료의 풍미와 함께 은은하게 퍼지는 매콤한 맛이 일품인 피자다. 프로슈토와 부팔라치즈가 넉넉하게 올라간 ‘프로슈토 부팔라’와 다섯가지 치즈를 올린 ‘VIP 5 포르마지’도 인기가 좋다. 피자는 주문 즉시 매장에서 바로바로 화덕에 구워내데, 도우가 쫄깃쫄깃하면서도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이라 한 입 먹자마자 탄성이 나온다. 반죽이 떨어지면 영업을 조기 종료하는 일이 많으니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12길 15
▲영업시간: 평일 11:30-21:30(B·T 15:00-17:00) 주말 12:00-21:30(B·T 15:30-17:00) 매주 월, 화 휴무
▲가격: 가리발디 2만5500원, 프로슈토 부팔라 2만6000원, VIP 5 포르마지 2만4500원
▲후기(식신 무도본방사수): 인기가 많아서 웨이팅하는게 좀 힘들었지만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맛이네요. 도우가 쫄깃쫄깃하고 맛있습니다.
2. 24시간 내내 맛있는 화덕 피자를 즐길 수 있는 곳, 성내 ‘나폴리3657’

shaun.sh.lee 님의 인스타그램

shaun.sh.lee 님의 인스타그램
강동역 인근에 위치한 나폴리 피자 전문점. 밀가루를 포함해 모든 재료를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공수하여 현지의 맛을 재현하고, 참나무 장작을 사용해 485도의 화덕에서 피자를 구워낸다. 메뉴로는 새콤한 토마토와 고소한 치즈가 어우러진 화덕피자의 정석 ‘마르게리따’와 매콤한 풍미의 ‘디아볼라’, 네가지 종류의 이탈리아산 치즈를 올려 쿰쿰한 치즈의 풍미가 진한 ‘콰트로 포르마지 피자’로 심플하다. 도우를 완벽하게 숙성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식감으로 구워내고, 은은하게 배어있는 참나무 훈연의 풍미도 좋다.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어 나폴리 피자가 생각이 날 때면 언제라도 바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위치: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1106
▲영업시간: 매일 00:00-24:00 연중무휴
▲가격: 마르게리따 2만2000원, 디아볼라 2만6000원, 꽈뜨로포르마지 2만6000원
▲후기(식신 몽글몽글~): 담백한 맛이라 많이 먹어도 물리지 않아요. 24시간 운영하고 있어서 밤늦게 퇴근하고 들러서 포장해 가기에도 딱이네요. 요거 한판이랑 맥주 한캔이면 하루의 피로가 풀리는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