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줄서야 먹을수 있는
순대국 신흥 강자 베스트5

6654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한국인의 소울 푸드를 꼽아보자면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바로 국밥이다. 그중에서도 돼지뼈로 담백한 국물을 내어 순대와 부속을 넣은 순댓국은 가장 서민의 삶과 비슷하게 닮아 있는 음식이다. 저렴한 가격에 돼지고기와 따뜻한 국물, 쌀밥으로 든든하게 속을 채울 수 있으니 주머니 사정 넉넉하지 않아도 꽤나 흡족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하루를 마감할 때는 따끈함을 넘어 펄펄 끓는 순대국 하나를 시켜놓고 소주 한 잔을 곁들이기에도 최고다.

 

순댓국은 머릿고기 손질 방법, 어떤 순대를 사용하는지, 부속 등에 따라서 국물맛이 천차만별인데다가 들깨가루, 새우젓, 청양고추, 부추, 양념장 등으로 개인의 기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먹는 재미’가 있는 음식이다. 여러 명이 한 테이블에서 같은 순댓국을 시켜놓고 밥을 먹을 때면 각기 다른 양념을 입고 진화하는 국밥을 구경하는 일이 무척이나 흥미롭다.

 

또한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머릿고기나 순대를 준비하니 사이드 메뉴로 선택하기 좋은데, 삶은 채소와 고기, 부속 등이 들어간 고기 순대인 ‘백암순대’, 선지와 채소, 찹쌀등으로 만드는 ‘병천순대’, 전라북도 지역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피순대’, 전라남도 지역의 ‘암뽕순대’ 강원도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아바이순대’등 지역에 따라 다른 순대의 맛을 음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서울 순댓국 맛집으로는 약수 약수순대, 광화문 화목순대국전문, 대림동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선릉 농민백암왕순대, 삼성동 박서방순대국밥, 양재 한국순대, 숙대 원조제일어버이순대, 을지로 산수갑산, 가락동 함경도찹쌀순대, 흑석동 진미순대, 문래 오복순대국, 영등포 호박집, 서대문 중림동 황성집, 신대방동 서일순대국, 신당동 영남순대국, 신당동 전주순대국, 청량리 신설동 간판없는순대국집, 여의도 화목순대국, 강남역 농민백암순대, 낙성대 기절초풍왕순대, 독산동 귀빈순대국, 양재 양재순대, 익선동 호반, 강서 등촌동 햇빛촌, 도곡동 남순남순대국, 대학로 순대실록, 망원동 순대일번지, 강서 화곡영양족발, 건대 고흥순대국머리고기, 을지로 동원집, 역삼 백암왕순대, 약수 해남순대국, 약수 개성순대국, 서교동 국일순대국, 마포 리북방 등이 유명하다.

 

전국 순댓국 맛집으로는 일산 중앙식당, 분당서현 병천순대국, 안산 시골순대, 의정부 별미순대국, 인천 신포순대, 인천 고을순대국, 수원 아다미식당, 용인 수지 탑골순대국, 용인 제일식당, 용인 백암식당, 용인 풍성식당, 양평 개군할머니토종순대국, 여주 능서돼지국밥, 안성 그때그집, 평택 진미식당, 충남 천안병천 충남집순대, 천안 병천 청화집, 천안 병천 박순자아우내순대, 천안 성환 첫번째국밥집, 천안 성환순대두번째집, 성환 세번째집, 성환네번째집, 세종 부강옥, 대전 오문창순대국밥, 대전 부산식당, 대전 천리집, 대전 부여순대, 대전 농민순대, 충북 청주 옥산장날순대, 충주 중원순대, 보은 김천식당, 단양 달동네순대, 강원 춘천 가보자순대국, 속초 단천식당, 속초 2대송림순대집, 속초 신다신, 속초 유진이네순대국, 원주 강릉집, 전북 전주 풍남피순대, 전주 조점례남문피순대, 전주 금암피순대, 부안 할매피순대, 임실 도봉집, 익산 정순순대, 전남 순천 건봉국밥, 곡성 한일순대국밥, 곡성 삼기국밥, 구례 봉성식당, 담양 청운식당, 담양 전통창평국밥, 담양 창평황토방국밥, 순창 2대째순대, 광주 영명국밥, 광주 수제순대신주옥미, 광주 현대국밥, 대구 8번식당, 대구 신송자 신마산식당, 경북 김천 진땡이국밥, 구미 성주순대, 예천 용궁단골식당, 예천 흥부네순대, 칠곡 진땡이국밥, 안동 신라국밥, 울산 울산돼지국밥, 경남 밀양 밀양돼지국밥, 창녕 도천진짜순대원조집, 거제 진짜우리순대, 거제 순대리아, 거제 충남식당, 함양 병곡식당, 부산 송정3대국밥, 부산 본전돼지국밥, 부산 합천일류돼지국밥, 부산 60년전통할매국밥, 부산 영진돼지국밥, 부산 신창국밥, 부산 해운대 밀양순대돼지국밥, 부산 형제전통돼지국밥, 부산 공순대, 부산 오소리순대, 부산 알천순대곱창전골전문점, 제주 감초식당, 제주 범일분식, 제주 광명식당, 제주 가시식당, 제주 나목도식당 등이 유명하다.

 

 

1. 과연 웨이팅 감수할만한 맛, 강남역 ‘농민백암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isan827773 님 인스타그램

 

식신 마포면먹러님의 리뷰

 

많은 사람들이 ‘인생 순대국’으로 꼽는 농민백암순대. 본점은 선릉에 위치하며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강남점도 늘 웨이팅이 많고 최소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하지만 그나마 회전율이 좋은 편이라는게 위안이 된다. 이곳의 순대국은 ‘다대기’라 부르는 다진 양념이 한 스푼 들어간 상태로 뚝배기 속에서 바글바글 끓는 상태로 도착하는데, 수저로 양념을 잘 풀면 칼칼한 향이 입맛을 돋운다. 국물은 묵직하면서도 끝맛이 깔끔해서 자꾸 자꾸 떠먹고 싶어지는 맛. 여기에 살짝 익은 깍두기가 보조를 맞춘다. 순대국에는 돼지 작은 창자에 고기와 야채를 섞어 만든 백암순대와 내장 건더기가 푸짐하게 들어있어서 한 그릇을 다 먹으면 꽤나 배가 부르다. 정식을 주문하면 삶은 순대와 고기를 따로 내어주는데, 주문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 강남구 역삼로3길 20-4
▲영업시간: 평일 11:00-21:00 토요일 11:00-15:00 (수요일 조기 마감)
▲가격: 정식 1만5000원, 국밥 1만원, 토종순대 1만3000 원, 수육 3만6000 원
▲후기(식신 마포면먹러): 선릉의 그 유명한 식당의 강남분점이다. 한마디로 너무 맛있는 집이다. 수육은 먹는 순간 소주잔을 찾을 수 밖에 없었고, 국밥에는 잡내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으며, 다대기의 얼큰함이 너무 좋았다. 같이 나오는 새우젓과 고추도 곁들여 먹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가까웠으면 일주일에 한 번은 무조건 갔을 집이다.

 

 

2. 막창 피순대로 만드는 담백한 순대국, 안산상록수 ‘시골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limgs_hs 님 인스타그램

 

limgs_hs 님 인스타그램

 

안산 상록수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식당. 일반적으로 소창과 대창을 사용하는 순대와 다르게 이곳은 막창을 사용한 피순대로 국밥을 만든다. 신선한 선지의 크리미한 질감과 고소한 맛이 도드라지고, 여기에 큼직큼직하게 썬 채소들이 어우러져 순대 한 알만 먹어도 든든할 정도. 국밥의 국물은 맑고 가벼운 스타일인데 잡내가 없어 별다른 양념 없이도 좋다. 소창과 돼지머리 등 부속도 넉넉하게 들어있다. 따로 내어주는 맑은 양념 소스에 순대와 부속을 찍어 맛보다, 다진양념을 국물에 풀어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주차는 인근 공영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니 방문시 참고하면 좋다.

 

▲위치: 경기 안산시 상록구 용신로 351
▲영업시간: 매일 10:00-20:50(B·T 16:00-17:00) 매주 월요일 휴무 
▲가격: 순대국밥 1만1000원, 오소리머리국밥 1만1000원, 모듬순대(대) 3만2000원
▲후기(식신 Oh.Jjing2): 국물이 진짜배기입니다. 마일드한 부산식.. 여기에 막창 피순대가 정말 고소하고 맛있어요. 흔히 맛볼 수 없는 음식이라 더욱 좋습니다. 늘 사람이 많아 좀 복잡합니다.

 

 

3. 맛으로 소문난 숨은 맛집, 독산동 ‘귀빈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foodie.jun 님 인스타그램

 

foodie.jun 님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웨이팅이 더욱 늘어난 순대국집. 메뉴는 순대국 단 하나로 기본사이즈와 특 사이즈로 준비되어 있다. 뚝배기 꽉차게 담아주는 순대국에는 대파, 통 들깨, 다진양념이 올려져 있는데 수저로 슬슬 뒤집어보면 길게 썬 오소리감투를 비롯한 부속과 토렴된 밥이 들어있다. 국물은 잡내없이 깔끔하고 맑은 편이다. 이집이 맛으로 입소문난 비결은 바로 ‘새우젓’. 고추와 마늘을 썰어넣고 양념을 따로 해 둔 새우젓만 봐도 음식에 들이는 품과 정성을 알 수 있다. 새우젓에 든 마늘과 고추를 순대국에 넣어 간을 적당히 맞추고 다시금 순대국을 맛보면 바로 단골이 될 정도다. 시원한 맛의 깍두기도 기분 좋은 식사에 일조를 한다. 주차가 조금 어려우니 방문 전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 금천구 시흥대로 334
▲영업시간: 매일 11:00-19: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순대국 8000원, 순대국(특) 1만원
▲후기(식신 트윙클트윙클): 동네 사람들이 알리지 말라고 하는 맛집~ 피크 시간에 갔더니 웨이팅 좀 있었구 주차는 안됩니다. 오소리감투 길쭉하게 잘려서 엄청 많이 들어있구 양이 되게 많아요~~~ 새우젓에 들어있는 고추랑 마늘을 많이 넣어서 먹는게 이집맛의 핵심입니다 ㅋ

 

 

4. 흔한 순대국이 아닌 별미 중의 별미, 의정부 ‘수제 별미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seoha.food 님 인스타그램

 

seoha.food 님 인스타그램

 

친절한 사장님이 정성을 다해 만드는 순대국을 맛볼 수 있는 곳. 인근 주민들에게 유명한 맛집이었는데, 유튜브에 소개되며 더욱 인기가 높아졌다. 이집에서 직접 신선한 선지와 채소, 당면을 넣고 만드는 순대는 호불호가 없을 법한 맛이다. 부드럽고 담백하면서도 선지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있다. 순대국 국물에 어느정도 간이 되어있는데, 따로 요청하면 다진고추, 고추기름, 다진양념, 새우젓, 초장, 쌈장 등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양념들도 있다. 사이드 메뉴로는 머리고기 수육을 추천할 만하다. 부드러운 지방이 있는 부위부터 담백한 살코기 부위까지 다양한 부위를 골고루 내어주는데, 고기를 얇게 썰어내 식감이 아주 부드러우면서도 특유의 탄력이 있다. 다른 곳에서 흔히 맛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국물맛이라 순대국 마니아라면 이곳을 꼭 거쳐봐야 한다.

 

▲위치: 경기 의정부시 신흥로239번길 49-10 
▲영업시간: 매일 11:00-19: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순대국 1만원, 순대국(특) 1만2000원, 순대 1만7000원, 머리고기 2만3000원 
▲후기(식신 한여름밤의식욕): 순대국 국물이 좀 특이해요. 돼지국밥과 고기가 잔뜩 들어간 해장국의 중간 어디쯤이라고 해야되나.. 특이하게 고추기름이 있어서 맛봤는데 잘 어울리는거같아요 ㅋㅋ

 

 

5. 왕 크니까 왕 맛있는, 낙성대 ‘기절초풍왕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catdonggo 님 인스타그램

 

yoursday365 님 인스타그램

 

낙성대역 인근에 위치한 순대국 전문점. 1층부터 2층까지를 모두 쓰고 있는데 늘 사람이 많아 피크 시간엔 웨이팅도 잦다. 순대와 순대국, 머릿고기 수육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 모듬과 정식에 나가는 순대는 대창순대, 왕순대를 주문하면 두툼한 피가 일품인 막창순대를 맛볼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순대정식’으로 순대국과 함께 순대와 머릿고기가 조금 나오는 메뉴. 왕순대라고 이름 붙인 것처럼 접시에 나오는 순대 크기가 상당하다. 큼직큼직하게 썬 채소와 당면, 약간의 선지를 넣은 순대소에는 채즙이 가득해 부드럽게 씹힌다. 머릿고기와 부속도 큼직큼직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좋다. 순대국 안의 건더기도 상당한 편으로 국물은 맑으면서도 중독성이 있어 술술 떠먹기 좋다. 

 

▲위치: 서울 관악구 봉천로62길 2 
▲영업시간: 매일 08:00-21:20 B·T 평일 15:30-17:00
▲가격: 순대국 9000원, 왕순대 1만9000원, 모듬순대 2만원, 순대정식 1만7000원
▲후기(식신 양두희): 흔한 순대국집에서 파는 순대와는 차원이 달라요 가득 찬 속을 잡아주는 막창이 쫄깃함을 더해줘요 국물도 소주 한 잔을 급하게 부르는 맛! 순대탕에 있는 순대와 함께 있는 푸짐한 내장들 역시 일품이었어요 돼지 고기 특유의 잡내 같은 것들은 못 느껴서 그 냄새에 예민한 분도 부담 없이 접할 수 있을듯!! 서울대입구/낙성대 쪽에서 순대국 생각이 나면 이 곳에서 또 먹고 싶습니다 ^^

  • 시골순대

    경기-안산-상록구/한양대, 해장국/국밥/육개장 > 한국음식
    출처 : 냠냠이님의 네이버 블로그
    출처 : '냠냠이'님의 블로그
    출처 : '냠냠이'님의 블로그
    출처 : '냠냠이'님의 블로그
    출처 : '냠냠이'님의 블로그
    안산 상록수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식당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창과 대창을 사용하는 순대와 다르게 이곳은 막창을 사용한 피순대로 국밥을 만듭니다. 신선한 선지의 크리미한 질감과 고소한 맛이 도드라지고, 여기에 큼직큼직하게 썬 채소들이 어우러져 순대 한 알만 먹어도 든든할 정도입니다. 국밥의 국물은 맑고 가벼운 스타일인데 잡내가 없어 별다른 양념 없이도 좋습니다. 소창과 돼지머리 등 부속도 넉넉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로 내어주는 맑은 양념 소스에 순대와 부속을 찍어 맛보다, 다진양념을 국물에 풀어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주차는 인근 공영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니 방문시 참고하면 좋습니다.

    메뉴 정보

    막창순대 대, 막창순대 소, 모듬순대, 수육 대, 수육 소, 순대로만, 오소리만, 술국, 곱창만(내장), 순대국밥, 오소리머리국밥, 내장머리국밥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농민백암순대

    서울-강남-강남역, 해장국/국밥/육개장 > 한국음식
    출처 : 농민백암왕순대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isan827773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식신 회원 '얌얌222' 님의 리뷰 이미지
    출처 : 식신 회원 '얌얌222' 님의 리뷰 이미지
    출처 : 식신 회원 '얌얌222' 님의 리뷰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인생 순대국’으로 꼽는 농민백암순대. 본점은 선릉에 위치하며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강남점도 늘 웨이팅이 많고 최소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하지만 그나마 회전율이 좋은 편이라는게 위안이 되는 곳입니다. 이곳의 순대국은 ‘다대기’라 부르는 다진 양념이 한 스푼 들어간 상태로 뚝배기 속에서 바글바글 끓는 상태로 도착하는데, 수저로 양념을 잘 풀면 칼칼한 향이 입맛을 돋웁니다. 국물은 묵직하면서도 끝맛이 깔끔해서 자꾸 자꾸 떠먹고 싶어지는 맛으로 여기에 살짝 익은 깍두기가 보조를 맞춥니다. 순대국에는 돼지 작은 창자에 고기와 야채를 섞어 만든 백암순대와 내장 건더기가 푸짐하게 들어있어서 한 그릇을 다 먹으면 꽤나 배가 부릅니다.

    메뉴 정보

    정식, 국밥, 술국, 수육, 토종순대, 국밥 특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기절초풍왕순대

    서울-강남-서울대/샤로수길/낙성대, 한정식 > 한국음식
    출처 : jy_derek_y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simplace_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y_derek_y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y_derek_y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y_derek_yu님의 인스타그램
    낙성대역 인근에 위치한 순대국 전문점입니다. 1층부터 2층까지를 모두 쓰고 있는데 늘 사람이 많아 피크 시간엔 웨이팅도 잦습니다. 순대와 순대국, 머릿고기 수육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 모듬과 정식에 나가는 순대는 대창순대, 왕순대를 주문하면 두툼한 피가 일품인 막창순대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순대정식’으로 순대국과 함께 순대와 머릿고기가 조금 나오는 메뉴입니다. 왕순대라고 이름 붙인 것처럼 접시에 나오는 순대 크기가 상당합니다. 큼직큼직하게 썬 채소와 당면, 약간의 선지를 넣은 순대소에는 채즙이 가득해 부드럽게 씹힙니다. 머릿고기와 부속도 큼직큼직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좋습니다. 순대국 안의 건더기도 상당한 편으로 국물은 맑으면서도 중독성이 있어 술술 떠먹기 좋습니다.

    메뉴 정보

    왕순대, 머릿고기수육, 모듬순대, 순대술국, 순대국, 순대정식, 특순대국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귀빈순대국

    서울-강남-구로/대림/가산/금천구,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귀빈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귀빈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웨이팅이 더욱 늘어난 순대국집입니다. 메뉴는 순대국 단 하나로 기본사이즈와 특 사이즈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뚝배기 꽉차게 담아주는 순대국에는 대파, 통 들깨, 다진양념이 올려져 있는데 수저로 슬슬 뒤집어보면 길게 썬 오소리감투를 비롯한 부속과 토렴된 밥이 들어있습니다. 국물은 잡내없이 깔끔하고 맑은 편입니다. 이집이 맛으로 입소문난 비결은 바로 ‘새우젓’. 고추와 마늘을 썰어넣고 양념을 따로 해 둔 새우젓만 봐도 음식에 들이는 품과 정성을 알 수 있습니다. 새우젓에 든 마늘과 고추를 순대국에 넣어 간을 적당히 맞추고 다시금 순대국을 맛보면 바로 단골이 될 정도입니다. 시원한 맛의 깍두기도 기분 좋은 식사에 일조를 합니다. 주차가 조금 어려우니 방문 전 참고하면 좋습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 순대국 특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수제 별미순대국

    경기-의정부시,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수제 별미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수제 별미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친절한 사장님이 정성을 다해 만드는 순대국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인근 주민들에게 유명한 맛집이었는데, 유튜브에 소개되며 더욱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이집에서 직접 신선한 선지와 채소, 당면을 넣고 만드는 순대는 호불호가 없을 법한 맛입니다. 부드럽고 담백하면서도 선지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있습니다. 순대국 국물에 어느정도 간이 되어있는데, 따로 요청하면 다진고추, 고추기름, 다진양념, 새우젓, 초장, 쌈장 등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양념들도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로는 머리고기 수육을 추천할 만합니다. 부드러운 지방이 있는 부위부터 담백한 살코기 부위까지 다양한 부위를 골고루 내어주는데, 고기를 얇게 썰어내 식감이 아주 부드러우면서도 특유의 탄력이 있습니다. 흔히 맛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국물맛입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고기+순대), 순대, 머리고기, 고기와 순대, 술국, 순대국 특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0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