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진주의 멋스러운 맛,
진주냉면 맛집 BEST 5

22288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따스한 봄 햇살이 찾아온 것도 잠시 날씨가 더워지며 냉면의 계절이 돌아왔음을 알린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냉면은 면 요리 중에서도 으뜸으로 친다. 냉면은 유래한 지역에 따라 평양, 함흥, 황해, 진주 등 다양하다. 평양냉면이 이북을 대표하는 면 요리라 하면 우리는 ‘진주냉면’을 최고의 면 요리로 여긴다. 의인 논개의 고장 진주는 고려 때 거란에 맞선 강민첨 장군, 임진왜란 당시 왜구와 싸운 진주 관민과 의병, 일본강점기에 일어난 형평사 운동 등 역사적인 의미를 간직한 도시다.


진주냉면은 조선 시대 사대부들의 특식이자 기방의 야식으로 즐겨 먹었던 음식으로 전해진다. 심심한 육수와 단순한 고명이 특징인 평양냉면·함흥냉면과 달리 진주냉면은 화려한 맛과 모양새를 뽐낸다. 소고기 육수에 멸치, 홍합, 문어, 명태 등 해산물을 넣어 만든 육수로 시원한 감칠맛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면 위로는 잘게 다진 김치, 육전, 지단, 오이, 달걀 등 다채로운 고명을 올려 호화로운 비주얼을 완성한다. 진한 국물에 메밀 향 가득한 면발, 풍성한 고명이 어우러지며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맛의 세계로 떠나보자. 나라를 생각하는 충심과 불의에 저항하는 기개 높은 선비들이 좋아했던 고명을 곱게 올린 고향의 향수! 진주의 강하고 멋스러운 맛 진주냉면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진주냉면의 살아있는 역사, 진주 ‘하연옥’


이미지 출처: bon.naengmyeon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mini_91ys님 인스타그램


진주냉면의 원조이자 살아있는 역사라 불리는 ‘하연옥’. 1945년부터 지금까지 2대째 전통방식을 유지하며 손님들에게 한결같은 맛을 대접해오고 있다. 식사를 주문하면 싱싱한 샐러드와 뜨끈한 선짓국이 나와 빈속을 달래준다. 대표 메뉴 ‘진주 물냉면’은 오이, 달걀 지단, 육전, 실고추 등 푸짐하게 올려진 고명의 알록달록한 색감이 입맛을 돋워준다. 홍합, 멸치, 밴댕이, 다시마 등의 해산물과 소뼈를 함께 끓여 만든 육수는 남다른 깊이감이 느껴진다. 육수를 끓이는 과정에서 400도 이상 달군 무쇠를 넣어 해산물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 깔끔한 감칠맛을 경험할 수 있다. 궁중에서 먹던 어육 간장으로 맛을 낸 ‘진주 비빔냉면’도 추천하는 메뉴다.


[식신TIP]

▲위치: 경남 진주 진주대로 1317-20

▲영업시간: 매일 10:00 – 20:30, 연중무휴

▲가격: 진주 물냉면 9,000원, 진주 비빔냉면 9,500원

▲후기(식신 WARNING223): 식사 시간이 아니어도 항상 사람이 많은 곳이에요. 육전이 먹기 좋게 썰려 올라가 있는데 면이랑 같이 먹으면 최고! 육전도 기름지지 않게 잘 부쳐서 시원한 육수랑 잘 어울렸어요. 그리고 건더기 파인데 국물이 너무 맛있어서 이날 완냉했습니다.



2. 오랜 시간 지켜온 비법 레시피, 진주 ‘박군자 진주냉면’


이미지 출처: _hungi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han.chelin님 인스타그램


‘박군자 진주냉면’은 진주 중앙시장에서 진주냉면을 판매해오던 하거옹, 황덕이 부부의 첫째 아들 부부가 운영하는 곳이다. 집안 대대로 내려온 전통 레시피를 고수하여 부모님의 손맛을 고스란히 재현한다. 대표 메뉴는 면 위로 두툼하게 부친 육전과 얇게 채 썬 달걀 지단을 소복이 쌓은 ‘진주 물냉면’. 소뼈, 사태, 양지를 12시간 이상 끓인 육수를 사나흘 정도 숙성시킨 뒤 마른오징어, 황태, 밴댕이 등의 해산물을 넣고 한 번 더 우려 깊은 국물 맛을 완성했다. 팔팔 끓는 육수를 3~4시간 동안 막대기로 저어준 후 불에 달군 쇠 봉을 넣어 잡내는 제거하고 개운한 맛은 한껏 살렸다. 이전 공사 진행 중에 있어, 새로운 모습으로 5월에 찾아올 예정이다.


[식신TIP]

▲위치: 경남 진주 진주대로920번길 10

▲영업시간: 매일 09:00 – 22:00

▲가격: 진주 물냉면 9,000원, 진주 얼큰한 냉면 9,500원

▲후기(식신 허니스크린): 진주냉면을 여기서 처음 먹어봤는데 지금까지 먹어왔던 냉면과 다른 매력을 보여줘요. 처음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국물을 쭉 들이켜 마셔보면 얼마나 정성스럽게 만들었는지 느껴져요. 국물 맛이 인공적이지 않아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합니다.



3. 넉넉하게 올려진 돼지고기 육전, 사천 ‘재건냉면집’


이미지 출처: omnaay_86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ninaa_cuisine님 인스타그램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냉면집으로 알려진 ‘재건냉면집’. 손님들의 낙서가 적힌 벽면, 예스러운 느낌의 의자와 테이블 등 매장 곳곳에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난다. 대표 메뉴 ‘물냉면’은 단단하게 똬리를 튼 면 위로 오이, 배, 육전을 올리고 살얼음 가득한 육수를 부어 제공한다. 투명한 빛을 띠는 육수는 은은한 육향과 후추 향이 어우러지며 묘한 중독성을 자아낸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담백한 맛이 돋보이는 육전과 잔잔한 메밀 향이 퍼지는 면발의 조화가 일품이다. 새빨간 양념장에 육전과 오이가 어우러진 비주얼이 구미를 당기는 ‘비빔냉면’도 인기 메뉴다. 쫄깃한 면발과 아삭한 오이가 만나 풍성한 식감을 선사한다.


[식신TIP]

▲위치: 경남 사천 사천읍 동성길 28

▲영업시간: 매일 11:00 – 19:30, 둘째, 넷째 월요일 휴무

▲가격: 물냉면 9,000원, 비빔냉면 10,000원

▲후기(식신 정품스냅백): 기존의 냉면과 비주얼부터 맛까지 많이 다른 물냉면은 처음에 생소할 수 있지만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어요. 돼지육전이 들어간 냉면은 처음 먹어봤는데 상당히 맛있어서 육전 단품도 따로 추가해서 먹었답니다.



4. 현지인들도 엄지 척하는, 진주 ‘황포냉면’


이미지 출처: lululala.x_x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pia_present님 인스타그램


‘황포냉면’은 푸짐한 양과 개성 넘치는 맛 덕에 진주 현지인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곳이다. 음식이 나오기 전 내어주는 구수한 육수가 속을 뜨끈하게 채워준다. 대표 메뉴는 물냉면과 비빔냉면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미 냉면’. 불그스름한 명태회 무침이 올라간 비빔 냉면에 시원한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손님상에 올린다. 메밀 전분과 고구마 전분을 비법 비율로 배합하여 뽑아낸 면발은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적인 식감을 자랑한다. 차진 면발에 쫀득한 명태회, 부드러운 지단, 촉촉한 육전이 더해지며 화려한 미식의 세계로 이끈다. 천연 재료로 정성스레 만든 육수는 겨자와 식초를 넣지 않고 본연의 맛을 음미하길 추천한다.


[식신TIP]

▲위치: 경남 진주 호탄길34번길 10

▲영업시간: 매일 10:30 – 20:00, B/T(평일) 14:30 – 17:00, B/T(주말) 15:30 – 17:00

▲가격: 특미 냉면 10,000원, 물냉면 9,000원

▲후기(식신 야생수컷호랑이): 테이블에 놓인 물김치도 냉면이랑 중간중간 같이 먹기 좋더라구요. 친구가 추천한 특미 냉면으로 먹었어요. 면 자체로도 충분히 양이 많은데 고명이 가득 있어 먹을수록 더 푸짐해지는 느낌이에요. 태양초와 벌꿀로 양념장을 만들어 깔끔하게 매운 비빔 냉면도 강추에요!



5. 다채롭게 선보이는 진주 향토의 맛, 사천 ‘하주옥’


이미지 출처: __jeo___n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mukstayam님 인스타그램


육전, 불고기, 냉면, 비빔밥 등 진주의 향토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하주옥’. 샐러드를 시작으로 만두, 잡채, 장아찌, 과일 화채, 선짓국 등 푸짐하게 차려지는 밑반찬 구성이 돋보인다. 소고기에 달걀 옷을 입혀 노릇하게 구운 육전을 먹기 좋게 썰어 냉면에 곁들인 ‘진주 냉면’이 대표 메뉴다. 담백한 육수가 매력적인 물냉면을 시작으로 비빔냉면, 물비빔냉면, 회비빔냉면까지 여러 종류가 있어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흑메밀로 뽑아 거뭇한 면발은 씹을수록 퍼지는 고소한 메밀 향이 전반적인 풍미를 살려준다. 식사 후에는 매장 옆에 마련된 카페에서 후식을 즐기기 좋다.


[식신TIP]

▲위치: 경남 사천 사남면 하동길 8-11

▲영업시간: 매일 10:30 – 21:30

▲가격: 물비빔 냉면 9,500원, 진주 물냉면 9,000원

▲후기(식신 설레임): 여행 첫날에 들린 곳인데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밑반찬으로 식사해도 될 만큼 기본 상차림이 너무 좋았고 아기 밥도 가격대비 다양하게 나와요. ㅎㅎ 물비빔 냉면으로 주문했는데 물냉면과 비빔냉면의 중간 스타일인데 넘 맛있어서 한 그릇 뚝딱 했네요. 매장 영수증 들고가면 카페에서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요~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 하연옥

    경남-진주시, 냉면/막국수 > 한국음식
    출처 : bon.naengmyeo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mini_91ys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mini_91ys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mini_91ys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lumii_jj님의 인스타그램
    진주냉면의 원조이자 살아있는 역사라 불리는 ‘하연옥’. 1945년부터 지금까지 2대째 전통방식을 유지하며 손님들에게 한결같은 맛을 대접해오고 있습니다. 식사를 주문하면 싱싱한 샐러드와 뜨끈한 선짓국이 나와 빈속을 달래줍니다. 대표 메뉴 ‘진주 물냉면’은 오이, 달걀 지단, 육전, 실고추 등 푸짐하게 올려진 고명의 알록달록한 색감이 입맛을 돋워줍니다. 홍합, 멸치, 밴댕이, 다시마 등의 해산물과 소뼈를 함께 끓여 만든 육수는 남다른 깊이감이 느껴집니다. 육수를 끓이는 과정에서 400도 이상 달군 무쇠를 넣어 해산물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 깔끔한 감칠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궁중에서 먹던 어육 간장으로 맛을 낸 ‘진주 비빔냉면’도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메뉴 정보

    진주 물냉면, 진주 비빔냉면, 어린이 함박스테이크, 소선지국밥, 지리산 흑돼지 맑은곰탕, 돌판 소 참갈비(2인), 진주 육전, 거홍면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재건냉면집

    경남-사천, 냉면/막국수 > 한국음식
    출처 : omnaay_86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ninaa_cuisine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ninaa_cuisine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ninaa_cuisine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mukza__102님의 인스타그램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냉면집으로 알려진 ‘재건냉면집’. 손님들의 낙서가 적힌 벽면, 예스러운 느낌의 의자와 테이블 등 매장 곳곳에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납니다. 대표 메뉴 ‘물냉면’은 단단하게 똬리를 튼 면 위로 오이, 배, 육전을 올리고 살얼음 가득한 육수를 부어 제공합니다. 투명한 빛을 띠는 육수는 은은한 육향과 후추 향이 어우러지며 묘한 중독성을 자아냅니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담백한 맛이 돋보이는 육전과 잔잔한 메밀 향이 퍼지는 면발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새빨간 양념장에 육전과 오이가 어우러진 비주얼이 구미를 당기는 ‘비빔냉면’도 인기 메뉴입니다. 쫄깃한 면발과 아삭한 오이가 만나 풍성한 식감을 선사합니다.

    메뉴 정보

    물냉면(대), 물냉면(소), 비빔냉면(대), 비빔냉면(소), 소머리수육, 돼지고기육전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박군자 진주냉면

    경남-진주시, 냉면/막국수 > 한국음식
    출처 : 식신 컨텐츠팀 제공
    출처 : han.cheli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an.cheli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sangjun_luck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arry_mamy님의 인스타그램
    ‘박군자 진주냉면’은 진주 중앙시장에서 진주냉면을 판매해오던 하거옹, 황덕이 부부의 첫째 아들 부부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온 전통 레시피를 고수하여 부모님의 손맛을 고스란히 재현합니다. 대표 메뉴는 면 위로 두툼하게 부친 육전과 얇게 채 썬 달걀 지단을 소복이 쌓은 ‘진주 물냉면’. 소뼈, 사태, 양지를 12시간 이상 끓인 육수를 사나흘 정도 숙성시킨 뒤 마른오징어, 황태, 밴댕이 등의 해산물을 넣고 한 번 더 우려 깊은 국물 맛을 완성했습니다. 팔팔 끓는 육수를 3~4시간 동안 막대기로 저어준 후 불에 달군 쇠 봉을 넣어 잡내는 제거하고 개운한 맛은 한껏 살렸습니다.

    메뉴 정보

    진주 물냉면, 진주 얼큰한 냉면, 왕갈비탕, 소고기육전, 왕만두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하주옥

    경남-사천, 냉면/막국수 > 한국음식
    출처 : __jeo___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mukstayam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__jeo___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__jeo___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육전, 불고기, 냉면, 비빔밥 등 진주의 향토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하주옥’. 샐러드를 시작으로 만두, 잡채, 장아찌, 과일 화채, 선짓국 등 푸짐하게 차려지는 밑반찬 구성이 돋보입니다. 소고기에 달걀 옷을 입혀 노릇하게 구운 육전을 먹기 좋게 썰어 냉면에 곁들인 ‘진주 냉면’이 대표 메뉴입니다. 담백한 육수가 매력적인 물냉면을 시작으로 비빔냉면, 물비빔냉면, 회비빔냉면까지 여러 종류가 있어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흑메밀로 뽑아 거뭇한 면발은 씹을수록 퍼지는 고소한 메밀 향이 전반적인 풍미를 살려줍니다. 식사 후에는 매장 옆에 마련된 카페에서 후식을 즐기기 좋습니다.

    메뉴 정보

    진주 물냉면, 진주 비빔냉면, 육회180g, 진주 물비빔냉면, 육회비빔밥, 소고기 육전, 쇠선지국밥, 회비빔냉면, 진주 모테석쇠 불고기 320g, 갈비탕, 어린이 상차림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황포냉면

    경남-진주시, 냉면/막국수 > 한국음식
    출처 : lululala.x_x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pia_present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pia_present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ongmiju64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ongmiju64님의 인스타그램
    ‘황포냉면’은 푸짐한 양과 개성 넘치는 맛 덕에 진주 현지인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곳입니다. 음식이 나오기 전 내어주는 구수한 육수가 속을 뜨끈하게 채워줍니다. 대표 메뉴는 물냉면과 비빔냉면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미 냉면’. 불그스름한 명태회 무침이 올라간 비빔 냉면에 시원한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손님상에 올려집다. 메밀 전분과 고구마 전분을 비법 비율로 배합하여 뽑아낸 면발은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적인 식감을 자랑합니다. 차진 면발에 쫀득한 명태회, 부드러운 지단, 촉촉한 육전이 더해지며 화려한 미식의 세계로 이끕니다. 천연 재료로 정성스레 만든 육수는 겨자와 식초를 넣지 않고 본연의 맛을 음미하길 추천합니다.

    메뉴 정보

    물냉면, 비빔냉면, 특미냉면, 한우소머리수육 중, 소고기육전, 물냉면(대), 비빔냉면(대), 특미냉면(대), 한우소머리수육(대), 손만두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0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