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사적 제330호로 지정된 국가지정 문화재 ‘효창공원’. 안중근 의사, 백범 김구 선생,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 백정기 의사 등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몸 바쳐 투쟁한 애국선열들의 영혼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백범 김구 선생의 삶과 사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백범김구기념관, 서울 미래유산으로 등재된 효창운동장, 독립운동가 7인의 묘역의 열사 등 역사적인 의미가 깊은 장소를 둘러볼 수 있는 공간이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효창 독립 100년 기념공원 계획을 추진하며 뜻깊은 가치를 더하고 있다.
효창공원 인근엔 경의선 숲길이 위치하고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공원 주위에 원효로2가, 열정도 등 힙한 맛집들과 숙대, 남영, 공덕의 오래된 노포 맛집 들이 함께 공존하며 오묘한 매력을 뽐내고 있다. 3.1운동 102주년을 맞아 효창공원도 방문하고 근처의 맛집도 다녀오면 어떨까? 애국선열을 숨결도 느끼고 공원과 숲길에서 여유도 만끽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도심 속 휴식처 같은 공간! 효창공원 신흥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효창공원 주변 맛집으로는 신공덕동 신성각, 효창동 한성옥해장국, 용문동 창성옥, 한강로1가 몽탄, 문배동 문배동육칼, 공덕동 마포진짜원조최대포, 남영동 남영돈, 도화동 대두소곱창, 효창동 우스블랑, 청파동 일신기사식당, 용문동 용문해장국, 용문동 용문갈비, 용문동 엉금집, 원효로2가 두쓰멍, 원효로2가 아란, 원효로1가 히비, 원효로1가 하나모코시, 남영동 구복만두, 갈월동 원조제일어버이순대, 남영동 유용욱바베큐연구소, 남영동 초원, 남영동 까치네, 청파동 한입소반, 원효로1가 강원정, 원효로1가 열정도고깃집, 원효로1가 미티크, 청파동 버거인, 남영동 화양연가, 원료로1가 오츠커피, 원효로1가 바마셀, 청파동 양평매운탕, 남영동 조대포남영본점, 남영동 쯔꾸시, 남영동 밤피장, 원료로1가 더셰프, 남영동 이치젠덴푸라메시, 한강로1가 고가길구동탄, 원효로2가 원효림, 원효로2가 원효로, 청파동 2가 상록수 등이 있다.
1. 오마카세로 즐기는 안주, 용문동 ‘엉금집’
이미지 출처: mignon.co.kr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parkx651님 인스타그램
‘엉금집’은 안주를 오마카세 형식으로 풀어내는 코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메뉴 구성은 달마다 변경되며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3~4만 원대의 가격대로 책정된다. 3월의 ‘A 코스’는 구수한 결명자차를 시작으로 카이센동, 양지차돌찜, 바지락스프, 오일파스타, 베리베리 샤베트가 순서대로 준비된다. 주류는 전통주, 맥주, 와인, 위스키, 사케 등 약 110여 가지의 종류를 갖추고 있어 애주가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코스로만 끝내기 아쉬운 이들을 위해 간단한 스낵과 위스키 또는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연장전’도 준비되어 있다. 1인 식당으로 운영하고 있어 100% 예약제로 손님을 받고 있으니 참고할 것.
[식신TIP]
▲위치: 서울 용산구 새창로35길 3 1층
▲영업시간: 평일 17:00 – 22:00, 주말 14:00 – 22:00
▲가격: A코스 30,000원, 연장전 10,000원
▲후기(식신 빨간하이힐): 혼자 하시다 보니 한 팀당 4명 이상이면 안돼요 ㅋㅋ 1일, 16일 마다 네이버로 예약 시스템이 열리는데 이번에 성공해서 다녀왔어요. 카이센동은 참다랑어와 연어가 가득 들어가 신선한 느낌 뿜뿜! 재료들이 정말 신선했고 술도 다른 곳에서 쉽게 맛보기 힘든 것들이 아주 많았어요.
2. 묵직하게 스며든 불 향, 남영동 ‘남영돈’
이미지 출처: choon_spoon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jypark0428님 인스타그램
동네 이름을 건 상호에서 남다른 자부심이 느껴지는 ‘남영돈’. 10년 동안 꾸준하게 거래해온 납품 업체를 통해 고기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해오고 있다. 매장에서 직접 손질한 고기는 강원도산 참숯에 올려 직원이 먹기 좋게 구워준다. 뜨겁게 달아오른 숯과 맞닿을 듯, 가까운 거리에서 고기를 익혀 짙은 불 향을 더한다. 씹는 순간 촉촉한 육즙이 터져 나오는 고기는 쫀득한 살점과 그윽하게 풍기는 육향의 조화가 일품이다. 생 와사비, 장아찌, 김치, 젓갈 등 밑반찬을 입맛에 맞게 곁들여 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손질하고 남은 고기와 잘 익은 김치를 끓여 낸 서비스 ‘김치찌개’도 별미다. 뭉근하게 익은 김치와 시원한 국물이 고기의 기름진 맛을 잡아주며 조화롭게 어울린다.
[식신TIP]
▲위치: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80길 17
▲영업시간: 평일 16:00 – 22:00, 주말 15:00 – 22:00
▲가격: 쫀득쫀득 가브리살 16,000원, 아삭아삭 항정살 18,000원
▲후기(식신 마가뤠트): 최근 매장 확장해서 웨이팅이 조금은 줄어든 것 같지만, 인기는 그대로예요. 고기도 맛있지만 여기는 김치 종류가 다양하고 진짜 맛있어요. 특히 굴김치는 추가 비용을 내고 먹을 만큼 마성의 맛! 갓 구운 고기를 김치에 싸서 먹으면 끊임없이 들어가요.
3. 정겨운 옛 감성에 취하는, 청파동2가 ‘상록수’
이미지 출처: muk_oning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my_yummy_yum님 인스타그램
‘상록수’는 간판, 메뉴판, 벽지, 외관 등 매장 곳곳에서 예스러운 느낌이 물씬 묻어난다. 오랜 시간 한 자리를 지켜온 노포 같지만, 사장님의 감각으로 복고풍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한 고깃집이다. 대표 메뉴는 동글동글하게 말려 나오는 앙증맞은 모양이 시선을 끄는 ‘황지살’. 항정살에서 불필요한 지방 부위를 제거하여 느끼한 맛을 덜고 쫄깃한 식감을 극대화한 부위다. 후추와 녹차가루를 뿌려 구운 황지살은 잡내 없이 씹을수록 진득하게 퍼지는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다. 고기가 익으며 흘러나오는 기름에 고사리, 백김치, 콩나물 무침 등 밑반찬을 구워 먹는 방법도 인기다.
[식신TIP]
▲위치: 서울 용산구 청파로51길 4
▲영업시간: 매일 17:00 – 02:00
▲가격: 황지살 18,000원, 후추 뽈살 13,000원
▲후기(식신 붕붕이): 벽면에 붙어 있는 메뉴 설명까지 컨셉 제대로 잡은 것 같더라구요. ㅋㅋ 메뉴도 일반 고깃집보다 독특한 편이에요. 차진 식감의 항정살, 후추의 강렬함이 더해진 후추 뽈쌀 등 비주얼도 독특해서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켜줘요. 잎새주랑 솔의눈을 섞어 마시는 잎솔루트도 고기랑 잘 어울리니 한 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4. 현지의 맛을 그대로 재현한, 원효로1가 ‘하나모코시’
이미지 출처: youngjin0924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ddangs83님 인스타그램
[식신TIP]
▲위치: 서울 용산구 백범로87길 50-1
▲영업시간: 매일 12:00 – 21:00, B/T(일요일 제외) 14:00 – 18:00, 일요일 12:00 – 15:00, 화요일 휴무
▲가격: 토리소바 10,000원, 마제멘 10,000원
▲후기(식신 까까마시쩡): 열정도 골목에 숨어있는 라멘집이다. 요즘 닭 베이스 라멘에 빠져서 여기저기 찾아다니며 먹어 보고 있는데 여긴 찐이다! 뽀얀 국물을 한 입 먹는 순간 진한 감칠맛이 확 퍼지는 느낌! 수제로 만든 얇은 면발도 씹는 맛이 살아있고 닭 가슴살 토핑도 호로록 넘어간다. 배고픈 날에는 차슈, 죽순, 계란을 추가해 먹어도 좋을 듯싶다.
5. 와인 한잔 즐기기 좋은 스시바, 남영동 ‘밤피장’
이미지 출처: heunsull.x_x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kkminlee님 인스타그램
‘밤피장’은 화려하게 돌아가는 입간판이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붉은 소파, 금붕어 어항, 화려한 벽지 등으로 꾸민 내부에 어둑한 조명이 드리워지며 레트로 감성을 자아낸다. 대표 메뉴는 오이와 우엉으로 속을 채운 김초밥 위에 숙성 연어, 혼마구로 대뱃살, 연어 알을 수북하게 쌓아 올린 ‘밤피장 스시’. 깍뚝 모양으로 썰린 생선회를 김초밥에 곁들이거나 함께 제공되는 김에 싸 먹으면 된다. 담백한 김초밥에 연어, 참다랑어 특유의 고소한 맛이 더해지며 묵직한 맛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후토 마키, 미니 사시미, 세비체 등 해산물의 신선함을 강조한 메뉴 라인업이 돋보인다.
[식신TIP]
▲위치: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80길 15 지하 1층
▲영업시간: 매일 17:00 – 02:00, 일요일 휴무
▲가격: 밤피장 스시 29,000원, 밤피장 후토마끼 18,000원
▲후기(식신 수원시청앞돼지): 요즘 이 일대에서 가장 핫한 맛집이 여기 아닐까 싶어요. 입구부터 내려가는 계단 모두 힙한 느낌이 가득가득~밤피장 스시는 알록달록한 비주얼이 너무 예쁜데 맛까지 대박이에요. 생선이 질 좋은 부위를 써서 맛있는데 살살 녹아요. 스시와인바 컨셉답게 와인도 두루두루 있어 같이 먹기 좋아요!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