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앞에서만큼은 마음이 솔직해진다. 입 안 가득 퍼지는 육즙, 고소하게 녹아내리는 기름, 숯불 위에서 지글거리는 소리에 온 감각이 반응한다. 많은 구이 요리 중에서도 한우는 더 특별하다. 수많은 고기 중에서도 유독 깊고 부드럽게 기억에 남는다. 좋은 날, 기념하고 싶은 날처럼 소소한 경사가 있거나, 누군가를 제대로 대접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면 으레 한우가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당연 지사다.
2015년 즈음부터 시작된 한우 오마카세 열풍으로 장르의 질적, 양적 성장이 이루어진 결과, 차별화된 원육과 그릴링 서비스, 고급스러운 공간을 모두 갖춘 한우구이 전문점도 다양하게 포진한 상태다. 한 점 한 점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원육부터 사소한 요소 하나까지 공을 들여 복합적이고 완성도 높은 한우 경험을 제공하려는 식당들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다가오는 주말은 귀한 한우구이와 함께, 어린 시절 간절하게 기다렸던 경삿날처럼 특별하게 보내 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주는 개성까지 더해진 사랑할 수밖에 없는 맛으로, 평생 잊지 못할 미식 경험을 선물할 최고의 한우구이 맛집 5곳을 소개한다.
1. 신선한 한우구이와 무밥의 만남, 논현 ‘원강’
tulip_jungeunlee님의 인스타그램
tulip_jungeunlee님의 인스타그램
전남 함평에서 매일 직송하는 최고 품질의 한우 암소만을 사용한 한우구이 전문점. 빛바랜 간판이 말해주듯 1995년 개업 후 오랜 시간 영업을 이어왔지만 맛에 감동받은 단골들이 불철주야 자리를 채우고 있다. 대표 메뉴는 ‘생등심’과 ‘안창살’, ‘간받이’등의 특수부위. 한 눈에 봐도 고른 분포를 보이는 마블링의 원육을 숯불에 구우니 맛이 없을 수 없으나, 지방의 고소한 맛 외에 남다른 신선도의 한우구이에서만 느낄 수 있는 다크 초콜릿 풍미에 가까운 살맛도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완벽하게 익혀주는 그릴링 서비스가 더해져 완벽한 굽기가 맛을 더해준다. 이 집에서는 반드시 ‘무밥’을 함께 곁들여야 한다. 균일하게 채친 무에 자투리 고기를 넣고 지어 낸 밥에 양념장을 더해 먹는 메뉴인데, 무와 쌀의 단순한 조합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로 입 속에서의 존재감은 고급스럽다. 씹을 때마다 느껴지는 살캉한 무의 식감부터, 채즙의 깔끔한 풍미가 어우러져 수저를 놓을 수 없게 한다. 여기에 구운김에 싸먹으면 단골들이 왜 많은지 이해할 수 있는 별미다. 깔끔하게 밥을 긁어 먹은 뒤에 제공되는 구수한 맛의 숭늉도 빼놓을 수 없다. 정성들여 직접 만드는 반찬과 국까지 기본찬들의 맛도 하나하나 빠짐없이 훌륭한 편이다.
▲위치: 서울 강남구 학동로6길 16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가격: 생등심 200g 65,000원, 안창살 150g 87,000원, 무밥 14,000원, 점심 불고기 정식 20,000원
▲후기(식신 라라): 오래된 맛집의 포스. 고기 맛있지만 고기 외에도 깊게 익은 파김치 동치미 등 반찬에 무밥에 따라나오는 두부조림 우거지조림이 정말! 사장님부터 모든 스탭들의 노련한 서비스는 더더욱 기분 좋은 집 :)
2. 가성비 좋게 즐기는 한우 정육식당, 잠실새내 ‘부농정육식당’
sisi_yoonyoon님의 인스타그램
sisi_yoonyoon님의 인스타그램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다양한 부위의 한우구이를 즐기기 좋은 정육식당. 대표 메뉴는 다양한 특수부위를 한 번에 모두 맛보기 좋은 ‘한우 특수 부위 모듬’. 제비추리, 업진살, 토시살, 치마살의 알차고 푸짐한 구성으로, 육향과 식감 모두 강한 부위부터 두 가지 모두 온건한 부위의 순으로 즐기면 한우 한 마리를 먹었다고 해도 될 정도. 산뜻한 육즙과 담백한 맛의 치마살, 강렬한 육향과 탱탱한 식감의 토시살 등 부위별로 확연히 다른 맛을 느껴보는 재미도 있다. 한우의 고소한 기름기를 경험하기에는 ‘차돌박이’가 제격이다. 빠르게 구워 입에 넣는 순간 고소한 풍미를 뿜어 내며 눈처럼 녹아내린다. 취급하는 한우의 신선도와 질이 검증되는 집에서만 즐길 수 있는 육사시미도 상당한 수준. 쫀득하게 이와 혀에 감기는 것을 시작으로, 가장 신선한 생고기 특유의 기분 좋은 감칠맛을 뿜어내다가 녹아내리듯 사라진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마늘과 참기름, 고추장 조합의 양념장을 살짝 찍어도 훌륭한 맛이다. 잠실 부근에서 양질의 한우구이를 비교적 좋은 가격으로 푸짐하게 경험하고자 한다면 우선 순위에 둘 만한 선택지로 추천한다. 단체 이용이 용이하고 콜키지가 저렴한 만큼, 와인 모임 장소로 방문하여 다채로운 페어링을 즐기기도 좋겠다.
▲위치: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28길 29
▲영업시간: 평일 14:00 - 22:00 · 토요일 12:00 - 22:00, 일요일 휴무
▲가격: 한우 특수부위 모듬 450g 12,9000원, 한우 차돌박이 400g 68,000원, 육사시미 33,000원
▲후기(식신 삐져써흥): 어렸을 때, 정육 식당에 대한 추억들이 좀 있는 편이라이런 분위기를 너무 좋아하기에, 기꺼이 기분 좋게..만족스러웠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