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바다의 보물
황가오리회 맛집 베스트5

42644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별미가 먹고 싶을 때 생각나는 가오리. 한번 그 맛에 빠지기 시작하면 생각만으로도 침이 절로 고이는 마성의 메뉴다. 우리는 보통 긴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넓적한 이 생선을 가오리라고 부르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우리나라 연안에서 잡히는 가오리는 지역에 따라 홍어, 간재미가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는데 국립수산과학원은 이 가오리들의 유전자 정보 분석을 통해 간재미와 상어가오리의 명칭을 ‘홍어’로 통일시켰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홍어하면 생각나는 대표 지역 ‘흑산도’에서 잡히는 가오리는 이 상어가오리와는 다른 종이라 ‘참홍어’라는 다른 이름을 붙였다고. 홍어는 둥그스름하면서도 주둥이 끝이 길쭉한 반면, 참홍어는 모양 자체가 조금 더 마름모꼴로 각져있고 주둥이가 뾰족한 것이 모양에서부터 조금 차이가 있다.

 

오늘 소개하는 별미는 홍어도 아니요, 참홍어도 아닌 노랑가오리라고도 부르는 ‘황가오리’다. 1미터가 넘는 대형 가오리 종으로 노란 빛의 배를 갖고 있어 이름이 붙었다. 여수 인근 남해부터 서해 남부를 중심으로 서식하며 따뜻한 물에 사는 어종이라 봄에 수온이 오르기 시작하면 우리나라 연안에서 잡히기 시작한다. 이 황가오리는 가오릿과 중에서도 최고급으로 손꼽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맛에 있다.

 

황가오리는 보통 회, 찜, 탕 등으로 요리해 먹는데 홍어와는 달리 삭히지 않고 두툼하게 쓸어 회로 먹는다. 연골쪽을 같이 썰어 식감이 꼬득꼬득하면서도 차지다. 마치 육사시미 같은 느낌의 식감이다. 이 별미는 삭혀 먹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제철이 지나면 맛보기가 쉽지 않다.

 

황가오리를 맛본다면 반드시 먹어야 할 별미가 바로 ‘애’다. 애는 간을 뜻하는 순우리말인데 보통 ‘애가 타다’, ‘애간장이 탄다’ 등을 말할 때 쓰는 애가 바로 이 애다. 주로 생선의 간을 애라고 많이 부른다. 아구 애(안키모)나 홍어애로 보통 접하게 되는데, 노랑가오리의 애는 이들보다 조금 더 녹진하고 뒤끝의 풍미가 고소하다. ‘황가오리’라는 이름처럼 애 또한 노란빛을 띄어 보기에도 참 먹음직스럽다. 가오리 애는 참기름이나 깨소금에 살짝 찍어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황가오리가 잘 잡히는 전라 지역의 주민들은 이 애를 맛보고 싶어 애간장이 탄다고 하는데, 먹다보면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알게 된다.

 

겨울이면 물량이 적고, 날이 너무 더워지면 신선한 애를 취급하기 어려우니 사실상 짧은 봄철에만 이 진미를 만날 수 있다. 사시사철 먹을 수 없어 더 애간장이 타는 바다의 보물 황가오리. 이번 주는 새로운 미식의 세계로 인도할 황가오리회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1. 황가오리회 초심자에게 적극 추천할만한, 고흥 ‘도라지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defacto_realities님의 인스타그램

 

 defacto_realities님의 인스타그램

 

전남 고흥에 위치한 로컬 맛집으로 황가오리회를 전문으로 하는 만큼 원물부터가 좋은 곳이다. 고흥군에서 선정한 고흥 9미 맛집으로도 꼽히는 등 인기가 많아 아담한 가게가 늘 북적이니 방문 전 미리 전화문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 방문하면 사장님이 황가오리회 먹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깻잎장아찌 위에 밥을 조금 올린 뒤, 기름장에 찍은 황가오리회 한 점과 마늘, 고추를 올리고 특제 쌈장을 조금 넣어 싸먹으면 된다. 쫀득한 맛과 감칠맛 넘치는 깻잎장아찌가 환상의 호흡을 자랑한다. 노란빛깔부터 먹음직스러운 애도 신선하면서도 크리미한 맛이 살아있다. 병어조림이나 서대회무침 등 다른 메뉴도 여럿 갖추고 있는데 손맛이 좋아 어떤 메뉴를 주문해도 모자람이 없다.

 

▲위치: 전남 고흥군 고흥읍 여산당촌길 4-2
▲영업시간: 매일 12:00 - 24:00
▲가격: 황가오리 3만원~5만원, 계절사시미 3만원, 서대회 3만원
▲후기(식신 자연미인): 이 진미를 먹기 위해서 고흥까지 올만한 가치가 있다. 거의 육사시미하고 비슷한 식감이다. 깻잎지가 대박인데 전혀 짜지않고 감칠맛이 넘쳐서 가오리회 한 접시를 순삭하게 만드는 매력!!

 

 

2. 황가오리 요리 외길을 걷는 곳, 영광 '노랑가오리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jinoo_kim님의 인스타그램

 

jinoo_kim님의 인스타그램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제철 음식 전문점. 노랑가오리식당이라는 가게 이름 답게 황가오리 회를 비롯한 황가오리찜, 황가오리탕을 맛볼 수 있다. 이집은 최소 20kg가 넘는 원물을 공수하기 때문에 살밥이 두툼한 가오리를 만날 수 있다. 황가오리회는 마치 붉은 빛깔이 육사시미처럼 보이는데, 맛도 비슷한 것이 특징. 친절한 사장님께서 먹기 전 초장, 쌈장, 청양고추를 섞어 노랑가오리회를 위한 막장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신다. 맛의 고장 남도 식당답게 열가지가 넘는 반찬들이 나와 마치 한정식같은 한 상이 펼쳐지는 것도 장점. 노랑가오리 이외에도 염소로 만드는 수육, 탕, 토끼탕 등 쉽게 맛볼 수 없는 별미들이 가득하다. 

 

▲위치: 전남 영광군 영광읍 신남로 156-1
▲영업시간: 매일 11:00 - 21:30, 2·4째주 토요일 휴무
▲가격: 노랑가오리회·찜·탕 4만~6만원
▲후기(식신 슈가예스플리즈): 홍어 좀 먹어봤다 싶은 저였는데 노랑가오리라는건 생전 처음 들어봐서 넘 신기했거든요. 이건 삭히지 않아서 남녀노소 모두 먹을 수 있을 것 같구, 찜은 살밥 두툼해서 약간 갈비찜 같은 느낌도 들어요 ㅋㅋ 애는 정말 맛이 독특하네요. 좀 비릿하면서도 크리미한 맛이 말로 표현할 수가 없는 듯~

 

 

3. 로컬에서 인기 많은 모듬 선어회 맛집, 여수 '장안선어마을'

매장정보 바로가기▶

 

411._.s2님의 인스타그램 

 

411._.s2님의 인스타그램 

 

노랑가오리회를 비롯한 다양한 회를 맛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친절한 사장님과 퀄리티 좋은 원물이 있는 식당으로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객보다는 지역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대표메뉴인 ‘선어 모듬’은 5~6가지의 선어회를 모듬으로 내어주는데, 노랑가오리회를 비롯한 삼치, 민어, 병어 등의 생선들을 두툼하게 썰어낸다. 노랑가오리회를 맛보고 싶지만, 처음 도전해 조심스럽다면 이 메뉴를 추천할 만하다. 전을 비롯한 정성스러운 밑반찬도 다양하게 내어주는데, 그중에서도 톡 쏘는 맛이 일품인 갓김치가 일품. 부드러운 회와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다. 회를 비롯한 여러 밑반찬까지 포장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위치: 전남 여수시 여서동2길 1
▲영업시간: 매일 15:00 - 23:00
▲가격: 노랑가오리 5만~6만원, 선어모듬 5만~10만원
▲후기(식신 AlwaysAwake): 여수 여행와서 호텔에서 먹으려고 포장했어요. 노랑가오리가 먹고 싶었는데 한판 다 시키는건 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모듬으로 고~ 스키다시도 푸짐하게 포장해주시고 친절하셔서 넘 좋았습니다.

 

 

4. 제철 해산물하면 손꼽히는 곳, 서울 서촌 '서촌계단집'

매장정보 바로가기▶

gwanghwamunkim님의 인스타그램

 

gwanghwamunkim님의 인스타그램

 

서울에서 제철 해산물 하면 이 집을 빼놓을 수 없다. 노랑가오리가 제철인 시즌에는 이 진미를 서울에서 맛볼 수 있어 더욱 좋은 곳. 늘 손님이 많아 회전율이 좋은 만큼 해산물의 신선함은 말할 것이 없다. 황가오리는 회로 제공되는데 큼직큼직하게 썰어 입안 꽉 차는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가오리애의 버터리한 맛이 소주 안주로 활약한다. 달큰한 맛이 좋은 ‘참소라’나 녹진한 내장맛이 일품인 ‘오징어통찜’도 인기가 많은 메뉴 중 하나. 또 거의 모든 테이블이 꼭 주문하는 ‘바다라면’은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국물맛으로 해장을 하기에도 일품이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길 15
▲영업시간: 매일 13:00 - 23:00 
▲가격: 황가오리 3만5000원, 참소라 3만5000원, 바다라면 7000원
▲후기(식신 푸딩톡): 사람많고 복잡한 서촌에서 소리소문없이 맛집으로 자리잡힌 계단집. 그날그날 신선한 해산물을 매일같이 공수해오기에 해변가에서 먹는맛 그대로 서울에서도 느낄수있음

 

 

5. 술 맛 나는 분위기와 맛, 서울 문래동 '은진포차'

매장정보 바로가기▶

 

jeongseon6815님의 인스타그램

 


술이 술술 들어가는 요리와 분위기가 인기인 곳. 실내 포장마차 스타일로 냉장 쇼케이스에 그날그날 입고된 신선한 해산물을 보고 메뉴를 고를 수 있다. 생물로 조림이나 탕을 끓여내기 때문에 재료 본연의 신선한 맛이 담기는 게 이집의 특징. 인기 메뉴는 달큰하면서도 중독성 강한 양념의 ‘병어조림’이지만, 제철엔 황가오리회를 추천한다. 현재 실치 시즌으로 날씨가 조금 더 따뜻해지면 황가오리회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녀간 연예인들의 사인과 세월의 때가 묻은 메뉴판이 어우러져 투박하지만 정감가는 분위기의 실내도 술맛나게 하는데 한 몫한다.

 

▲위치: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133길 20
▲영업시간: 매일 16:00 - 24:00, 일요일 휴무
▲가격: 황가오리회 미정, 병어조림 5만원
▲후기(식신 초코파이ㅋ): 문래에서 유명한 포차입니다. 제철 해산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고를 수 있어서 더 좋아요. 병어조림이 제일 유명해요. 칼칼한데 끓이면 끓을수록 단맛 쫙 올라오는 감칠맛 대장~~ 좀 더워지는 시즌부터 겨울까지 황가오리회, 완전 한 겨울엔 따끈하고 부들부들한 도치알탕 먹으러 꼭 와야 됩니다.

  • 서촌계단집

    서울-강북-서촌누하동/청운효자동,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hyoseok_yang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saechammm님 인스타그램
    서울에서 제철 해산물 하면 이 집을 빼놓을 수없습니다. 노랑가오리가 제철인 시즌에는 이 진미를 서울에서 맛볼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입니다. 늘 손님이 많아 회전율이 좋은 만큼 해산물의 신선함은 말할 것이 없습니다. 황가오리는 회로 제공되는데 큼직큼직하게 썰어 입안 꽉 차는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오리애의 버터리한 맛이 소주 안주로 활약합니다. 달큰한 맛이 좋은 ‘참소라’나 녹진한 내장맛이 일품인 ‘오징어통찜’도 인기가 많은 메뉴 중 하나입니다. 또 거의 모든 테이블이 꼭 주문하는 ‘바다라면’은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국물맛으로 해장을 하기에도 일품입니다.

    메뉴 정보

    참소라, 돌문어, 갑오징어, 참꼬막, 순천꼬막, 비단가리비, 오징어통찜, 딱새우찜, 알꽃게찜, 거북손, 돌멍게, 성게알, 해삼, 홍해삼, 꼴뚜기, 홍새우회, 산낙지, 미더덕회, 병어회, 산새우, 전어회, 왕꼬막, 산낙지탕탕이, 여수해삼, 여수꼴두기, 맛조개, 백골뱅이, 남해참소라, 울진돌문어숙회, 동해바다가리비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도라지식당

    전남-고흥, 한정식 > 한국음식
    출처 : 도라지식당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도라지식당인스타그램검색결과
    출처:도라지식당인스타그램검색결과
    출처:도라지식당인스타그램검색결과
    출처:도라지식당인스타그램검색결과
    전남 고흥에 위치한 로컬 맛집으로 황가오리회를 전문으로 하는 만큼 원물부터가 좋은 곳입니다. 고흥군에서 선정한 고흥 9미 맛집으로도 꼽히는 등 인기가 많아 아담한 가게가 늘 북적이니 방문 전 미리 전화문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방문하면 사장님이 황가오리회 먹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데 깻잎장아찌 위에 밥을 조금 올린 뒤, 기름장에 찍은 황가오리회 한 점과 마늘, 고추를 올리고 특제 쌈장을 조금 넣어 싸먹으면 됩니다. 쫀득한 맛과 감칠맛 넘치는 깻잎장아찌가 환상의 호흡을 자랑합니다. 노란빛깔부터 먹음직스러운 애도 신선하면서도 크리미한 맛이 살아있습니다. 병어조림이나 서대회무침 등 다른 메뉴도 여럿 갖추고 있는데 손맛이 좋아 어떤 메뉴를 주문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메뉴 정보

    황가오리, 계절사시미, 서대회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은진포차

    서울-강남-문래-문화예술촌, 포장마차 > 나이트라이프
    출처 : _kkaeng_eat_ 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eonj___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eonj___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kim_a_jae_show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kim_a_jae_show님의 인스타그램
    술이 술술 들어가는 요리와 분위기가 인기인 곳입니다. 실내 포장마차 스타일로 냉장 쇼케이스에 그날그날 입고된 신선한 해산물을 보고 메뉴를 고를 수 있습니다. 생물로 조림이나 탕을 끓여내기 때문에 재료 본연의 신선한 맛이 담기는 게 이집의 특징입니다. 인기 메뉴는 달큰하면서도 중독성 강한 양념의 ‘병어조림’이지만, 제철엔 황가오리회를 추천합니다. 다녀간 연예인들의 사인과 세월의 때가 묻은 메뉴판이 어우러져 투박하지만 정감가는 분위기의 실내도 술맛나게 하는데 한 몫합니다.

    메뉴 정보

    생물병어조림, 두루치기, 문어숙회, 꽃게탕, 관자, 관자+삼겹, 우럭구이, 우럭조림, 가자미구이, 가자미조림, 갈치조림, 우럭찜(지리), 대구탕(지리), 구이, 생고기김치전골, 동태찌개, 아구탕(지리), 해삼, 멍게, 소라, 두부김치, 조기매운탕, 골뱅이무침, 똥집, 코다리찜, 꼬막, 해물파전, 김치전, 부추전, 오뎅탕, 황가오리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노랑가오리식당

    전남-영광, 한정식 > 한국음식
    출처 : 노랑가오리식당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노랑가오리식당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제철 음식 전문점입니다. 노랑가오리식당이라는 가게 이름 답게 황가오리 회를 비롯한 황가오리찜, 황가오리탕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집은 최소 20kg가 넘는 원물을 공수하기 때문에 살밥이 두툼한 가오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황가오리회는 마치 붉은 빛깔이 육사시미처럼 보이는데, 맛도 비슷한 것이 특징. 친절한 사장님께서 먹기 전 초장, 쌈장, 청양고추를 섞어 노랑가오리회를 위한 막장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맛의 고장 남도 식당답게 열가지가 넘는 반찬들이 나와 마치 한정식같은 한 상이 펼쳐지는 것도 장점입니다. 노랑가오리 이외에도 염소로 만드는 수육, 탕, 토끼탕 등 쉽게 맛볼 수 없는 별미들이 가득한 곳입니다.

    메뉴 정보

    노랑가오리회/찜/탕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장안선어마을

    전남-여수시, 씨푸드 > 세계음식
    출처 : 장안선어마을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장안선어마을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20년 넘게 운영해온 여수 로컬 맛집으로 푸짐한 양의 선어회가 맛있습니다. 매장도 넓은 편이며 단체룸도 마련되어 있어 모임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밑반찬의 구성도 다양하며 배달주문이나 포장으로도 인기있습니다. 퀄리티 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이니 여수 방문 시 추천합니다.

    메뉴 정보

    노랑가오리, 선어모듬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1
(0/1000)
등록
  • 한상태2024.07.16 (화요일) 오전 11:28

    도라지 식당 올해 6월에 가봤어요.. 이야기 듣고... 황가오리 비주얼은 정말 보기 좋음. 그런데 생선회 좋아 하시는 분들께는 비 추천입니다. 회가 물껑 물컹, 어떤 사람들은 존득존득 하다는데 글쎄요. ㅎ 완전 참기름 맛으로 먹어야됨 한접시 네명이 다 못 먹음 ... 맛이 없어서 ... 참고로 옛날 선조들은 회로는 먹지 않았던 생선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