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골목길에 꼭꼭 숨은
서울 노포 순댓국 맛집 5

26799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한국인의 소울 푸드 국밥. 그 중에서도 돼지뼈를 우린 국물에 돼지 내장과 순대를 넣어 내어주는 순댓국은 주머니 사정 여의치 않은 서민들에게 가장 가까운 국밥 중에 하나일 것이다. 지역과 점포별로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은 순대, 돼지 머릿고기, 염통, 소창을 비롯한 저렴한 돼지 부속을 넣는다. 막창이나 애기보, 염통 등이 들어가기도 한다. 때문에 관건은 신선한 내장을 공수해 깨끗하게 잘 손질하는 것이다. 손질이 잘 되지 않았다면 아무리 양념을 해도 국물에서 스치는 냄새를 막을 수 없다.

 

또한 순대는 당면의 함량이 높은 찰순대나 고기 함량이 높은 전통 순대가 대중적인데 선지로 속을 꽉 채운 피순대를 넣은 순댓국도 아주 별미다. 선지순대가 살짝 부서지면서 국물에 구수한 향을 입히고, 수저로 떠먹으면 녹진한 식감으로 들어찬다.

 

재료에 따라 맛도 다르지만 순댓국의 재미는 식탁위에서 펼쳐진다. 보통 순댓국집에는 들깨가루, 청양고추, 새우젓, ‘다대기’라고 부르는 다진양념장, 부추, 대파 등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들을 조합하여 먹는 재미가 상당하다. 담백하게 먹고 싶을 땐 뽀얀 국물 그대로 새우젓으로만 살짝 간을 하고, 얼큰한 맛이 당기는 날에는 다진양념과 청양고추를 넉넉하게 넣을 수도 있다. 순댓국 하나로도 여러가지의 맛이 탄생하는 것.

 

때문에 순댓국은 따끈하게 한 끼 든든하게 해결하고 싶은 사람도, 과음한 다음날 해장음식을 찾는 사람에게도,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음식이다. 유명한 순댓국집은 몇시간 줄을 서야 할 정도의 인기를 자랑하기도 한다지만 골목 어귀에 있는 아담하면서도 정겨운 공간의 순댓국집은 새롭게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이번 주는 골목길에 꼭꼭 숨은 노포 순댓국집을 소개한다.

 

서울 순댓국 맛집으로는 약수 약수순대, 광화문 화목순대국전문, 대림동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삼성동 박서방순대국밥, 양재 한국순대, 숙대 원조제일어버이순대, 선릉 농민백암왕순대, 을지로 산수갑산, 가락동 함경도찹쌀순대, 흑석동 진미순대, 문래 오복순대국, 영등포 호박집, 서대문 중림동 황성집, 신대방동 서일순대국, 익선동 호반, 강서 등촌동 햇빛촌, 도곡동 남순남순대국, 신당동 영남순대국, 대학로 순대실록, 청량리 신설동 간판없는순대국집, 여의도 화목순대국, 망원동 순대일번지, 강서 화곡영양족발, 건대 고흥순대국머리고기, 을지로 동원집, 역삼 백암왕순대, 봉천 여수집, 봉천 전주익산, 청담동 신의주찹쌀순대, 약수 해남순대국, 약수 개성순대국 등이 유명하다.

 

전국 순댓국 맛집으로는 일산 중앙식당, 분당서현 병천순대국, 인천 신포순대, 고을순대국, 수원 아다미식당, 용인수지 탑골순대국, 용인 제일식당, 백암식당, 풍성식당, 경기 양평 개군할머니토종순대국, 여주 능서돼지국밥, 안성 그때그집, 평택 진미식당, 충남 천안병천 충남집순대, 청화집, 박순자아우내순대, 천안성환 첫번째집, 성환순대두번째집, 세번째집, 성환네번째집, 대전 오문창순대국밥, 부산식당, 천리집, 부여순대, 농민순대, 충북 청주 옥산장날순대, 충주 중원순대, 보은 김천식당, 단양 달동네순대, 강원 춘천 가보자순대국, 속초 단천식당, 2대송림순대집, 신다신, 유진이네순대국, 원주 강릉집, 전북 전주 풍남피순대, 조점례남문피순대, 금암피순대, 부안 할매피순대, 임실 도봉집, 익산 정순순대, 전남 순천 건봉국밥, 곡성 한일순대국밥, 삼기국밥, 구례 봉성식당, 담양 청운식당, 전통창평국밥, 창평황토방국밥, 순창 2대째순대, 광주 영명국밥, 수제순대신주옥미, 대구 8번식당, 신송자 신마산식당, 경북 김천 진땡이국밥, 구미 성주순대, 예천 용궁단골식당, 흥부네순대, 칠곡 진땡이국밥, 안동 신라국밥, 울산 울산돼지국밥, 경남 밀양 밀양돼지국밥, 창녕 도천진짜순대원조집, 거제 진짜우리순대, 순대리아, 충남식당, 함양 병곡식당, 부산 송정3대국밥, 본전돼지국밥, 합천일류돼지국밥, 50년전통할매국밥, 영진돼지국밥, 신창국밥, 해운대 밀양순대돼지국밥, 형제전통돼지국밥, 공순대, 오소리순대, 알천순대곱창전골전문점, 제주 감초식당, 범일분식, 광명식당, 가시식당, 제주 나목도식당 등이 유명하다.

 

 

1.명물 피순대를 서울에서 만난다, 신당역 ‘전주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beer_else님 인스타그램

 

beer_else님 인스타그램

 

전주의 명물 피순대로 만드는 순댓국을 서울에서 맛볼 수 있는 곳. 매주 토요일마다 피순대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날짜에 맞춰 방문하면 더욱 신선한 순대를 맛볼 수 있다. 식사는 피순대국과 일반순대국으로 구분되어 있고 단품 피순대와 머릿고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피순대국은 펄펄 끓는 뚝배기에 매콤한 국물을 담고 피순대와 고기를 넉넉하게 넣어 끓여 나온다. 피순대는 선지 함량이 높은 순대소를 막창에 꽉 채워 쪄내, 겉은 쫄깃하고 속은 녹진한 식감과 풍미가 일품이다. 전주식으로 순대에 초장을 곁들이면 달큰한 맛과 산미가 더해져 맛이 더 풍요로워진다.

 

▲위치: 서울시 중구 퇴계로86길 15-27
▲영업시간: 평일 12:00-22:00, 토 17:00-22:00 (B·T 14:00-17:00) 일 휴무
▲가격: 피순대국 1만1000원, 전주피순대 1만6000원, 술국 2만원
▲후기(식신 사이다톡톡): 전주 피순대를 서울에서 맛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매장인데 매장에서 직접 수제로 만드시니 믿고 먹을 수 있어요. 사장님께서 홀로 운영하는 식당이라 시간은 좀 걸리지만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곳. 피순대가 아주 고소하고 순대 때문인지 국물도 걸죽한 느낌이 들어요.

 

 

2.범상치 않은 국물맛와 순대스테이크의 조화, 독산동 ‘실비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bbfun49님 인스타그램

 

1982년부터 장사를 시작한 독산동의 노포. 골목어귀에 위치한 4테이블 규모의 협소한 가게지만 맛은 범상치 않다. 대표 메뉴는 ‘순대국’과 ‘소내장탕’. 뽀얗고 진한 국물에 찹쌀순대와 돼지부속을 넣고 들깨가루를 뿌려내는 순댓국은 담백한 맛이 계속 숟가락을 멈출 수 없게 한다. 매운양념과 청양고추 등을 따로 주니 취향에 따라 가감해도 좋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소내장탕’은 잡내 없이 잘 손질한 야들야들한 내장과 깻잎향이 살짝 스치는 얼큰하고 진한 국물은 해장하러 와서 술 한잔을 더하게 되는 마법의 메뉴. 철판에 순대를 구워서 썰어주는 ‘순대스테이크’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별미로 식사에 곁들이면 더욱 좋다.

 

▲위치: 서울시 금천구 범안로 1207
▲영업시간: 평일 11:00-20:30, 주말 11:00-19:10
▲가격: 순대국 8000원, 소내장탕 1만원, 순대스테이크 1만3000원
▲후기(식신 한가한가해): 내장이 아주 국물보다 더 꽉차게 들어있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의 소내장탕 맛집. 순대국도 담백하니 아주 준수합니다. 순대스테이크는 처음 보는 메뉴 이름인데 순대 구이더라고요. 이것도 담백하니 맛있었습니다. 포장하면 좋을 듯

 

 

3.역삼역 직장인들의 성지, 역삼역 ‘백암왕순대 역삼2호점’

매장정보 바로가기▶

_atmosfera_m님의블로그

 

_atmosfera_m님의블로그

 

역삼역 인근에 위치한 순댓국 전문점. 현대인의 소울푸드 순댓국을 판매하는 식당 답게 점심시간에는 인근 직장인들로 발 디딜틈 없는 곳이다. 메뉴에는 ‘순대국’으로만 표기 되어있지만 순대나 고기는 원한다면 뺄 수 있다. 펄펄 끓는 온도로 서빙되는 순댓국은 한 눈에 봐도 진해보이는 국물이 입맛을 돌게 한다. 곁들여 나오는 부추, 들깨가루, 새우젓, 다진양념장 등을 추가해 취향에 맞게 먹을 수 있다. 국물 맛은 깔끔하고 담백한 편. 토종순대는 찰기가 있어 뜨거운 국물 속에서도 탱글함과 고소한 풍미를 잃지 않는다. 넉넉하게 든 고기도 만족스럽다. 저녁때는 순대와 술국을 놓고 소주를 한잔하기에도 좋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87길 41
▲영업시간: 매일 10:00-22:00 
▲가격: 순대국 9000원, 얼큰이 1만2000원, 오소리 1만5000원
▲후기(식신 야생수컷호랑이): 순대 자체와 머리고기 질이 좋고 육수가 진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내고 있어서 역삼동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은 곳입니다. 특히 얼큰하게 내어주는 얼큰이도 해장용으로 좋고요. 순대만 또는 고기만 으로도 순대국을 시킬 수 있어서 기호에 맞에 맛있게 먹을 수 잇습니다 직접 만든 깍두기와 함께 부추가 나오는데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4.깔끔한 국물과 푸짐한 건더기, 홍대 ‘국일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cumim_님 인스타그램

 

cumim_님 인스타그램

 

순대 국밥집이 많지 않은 홍대에서 전통을 지키는 맛으로 유명한 맛집. 매일 새벽부터 푹 고아내 잘 익은 사태와 머릿고기, 오소리 감투 등 살코기와 돼지 부속을 넉넉하게 넣어주는 순댓국으로 유명하다. 담백하면서도 진한 국물에 다진양념장과 들깨가루가 넣어져서 나오는 스타일이니 원하지 않는다면 미리 얘기하면 된다.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스타일의 국물로 은은하게 얼큰해 개운하게 속이 풀린다. 마치 물김치처럼 옅은 색의 깍두기도 이집만의 특징으로 개운한 식사를 함께한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22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B·T 15:00-17:30) 주말 휴무
▲가격: 순대국밥 1만원, 수육 (중) 2만2000원, 술국 1만8000원
▲후기(식신 자몽은맛있어): 국물이 진국이에요. 순대는 당면순대고 몇알 없는데 원래 순대 안좋아해서 괜찮습니다. 고기 푸짐하고 사이즈가 큼직한 편이에요. 사장님께서 친절하셔서 기분 좋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가끔 재료 소진으로 일찍 문 닫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5.대창이 들어간 진득한 순대국, 군대 ‘화양시장할머니순대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ddunddunchelin님 인스타그램

 

leo.hyun님 인스타그램

 

국밥에서 순대보다 부속고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 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화양시장할머니순대국에는 순대와 머릿고기, 오소리감투 이외에도 애기보, 대창 등의 내장이 들어간다. 다양한 부속을 넣고 푹 고아 만든 국물은 진하게 풍겨나오는 풍미가 일품. 취향에 따라 순댓국 속 모든 부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반찬으로 주는 편마늘을 쌈장에 찍어 내장과 함께 곁들이면 슬그머니 올라오는 잡내도 개운하게 잡아준다. 손질이 잘 된 내장은 쫀득한 식감을 살린 수육이나 볶음 요리로도 즐길 수 있다.

 

▲위치: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 293
▲영업시간: 평일 10:00-22:30, 주말 10:00-20:00 매달 2,4번째 일요일 휴무
▲가격: 순대국(골고루) 1만원, 내장모듬(소) 3만8000원, 순대내장볶음 1만2000원
▲후기(식신 유령친구100): 순댓국 가격이 다른 곳보다 조금 더 나가는 편인데 양이 말도 안 되게 푸짐하다. 꾸릿 하면서도 담백 슴슴한 국물이 개성이 넘쳤다. 내장은 애기보부터 막창까지 독특한 부위가 가득함.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 전주순대국

    서울-강북-동대문/장충/신당,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전주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식신 회원 '라케' 님의 리뷰 이미지
    출처 : 식신 회원 '라케' 님의 리뷰 이미지
    전주의 명물 피순대로 만드는 순댓국을 서울에서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피순대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날짜에 맞춰 방문하면 더욱 신선한 순대를 맛볼 수 있습니다. 식사는 피순대국과 일반순대국으로 구분되어 있고 단품 피순대와 머릿고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피순대국은 펄펄 끓는 뚝배기에 매콤한 국물을 담고 피순대와 고기를 넉넉하게 넣어 끓여 나옵니다. 피순대는 선지 함량이 높은 순대소를 막창에 꽉 채워 쪄내, 겉은 쫄깃하고 속은 녹진한 식감과 풍미가 일품입니다. 전주식으로 순대에 초장을 곁들이면 달큰한 맛과 산미가 더해져 맛이 더 풍요로워집니다.

    메뉴 정보

    피순대국, 전주피순대, 모듬순대(세트1), 모듬순대(셋트2), 술국, 일반순대국, "소주, 머릿고기-대, 머릿고기-소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실비순대국

    서울-강남-구로/대림/가산/금천구,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실비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1982년부터 장사를 시작한 독산동의 노포입니다. 골목어귀에 위치한 4테이블 규모의 협소한 가게지만 맛은 범상치 않습니다. 대표 메뉴는 ‘순대국’과 ‘소내장탕’. 뽀얗고 진한 국물에 찹쌀순대와 돼지부속을 넣고 들깨가루를 뿌려내는 순댓국은 담백한 맛이 계속 숟가락을 멈출 수 없게 합니다. 매운양념과 청양고추 등을 따로 주니 취향에 따라 가감해도 좋습니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소내장탕’은 잡내 없이 잘 손질한 야들야들한 내장과 깻잎향이 살짝 스치는 얼큰하고 진한 국물은 해장하러 와서 술 한잔을 더하게 되는 마법의 메뉴입니다. 철판에 순대를 구워서 썰어주는 ‘순대스테이크’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별미로 식사에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 소내장탕, 순대스테이크, 머릿고기, 술국, 소주, 맥주, 막걸리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백암왕순대 역삼2호점

    서울-강남-역삼역,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백암왕순대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백암왕순대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역삼역 인근에 위치한 순댓국 전문점입니다. 현대인의 소울푸드 순댓국을 판매하는 식당 답게 점심시간에는 인근 직장인들로 발 디딜틈 없는 곳입니다. 메뉴에는 ‘순대국’으로만 표기 되어있지만 순대나 고기는 원한다면 뺄 수 있습니다. 펄펄 끓는 온도로 서빙되는 순댓국은 한 눈에 봐도 진해보이는 국물이 입맛을 돌게 합니다. 곁들여 나오는 부추, 들깨가루, 새우젓, 다진양념장 등을 추가해 취향에 맞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국물 맛은 깔끔하고 담백한 편으로 토종순대는 찰기가 있어 뜨거운 국물 속에서도 탱글함과 고소한 풍미를 잃지 않습니다. 넉넉하게 든 고기도 만족스러운 곳입니다. 저녁때는 순대와 술국을 놓고 소주를 한잔하기에도 좋습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 얼큰이탕, 술국, 토종순대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국일순대국

    서울-강북-망원/성산,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국일순대국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순대 국밥집이 많지 않은 홍대에서 전통을 지키는 맛으로 유명한 맛집입니다. 매일 새벽부터 푹 고아내 잘 익은 사태와 머릿고기, 오소리 감투 등 살코기와 돼지 부속을 넉넉하게 넣어주는 순댓국으로 유명합니다. 담백하면서도 진한 국물에 다진양념장과 들깨가루가 넣어져서 나오는 스타일이니 원하지 않는다면 미리 얘기하면 됩니다.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스타일의 국물로 은은하게 얼큰해 개운하게 속이 풀립니다. 마치 물김치처럼 옅은 색의 깍두기도 이집만의 특징으로 개운한 식사를 함께합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밥, 순대국밥 특, 수육 중, 수육 대, 술국, 오소리감투, 주류, 음료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화양시장할머니순대국

    서울-강북-건대/자양/화양, 순댓국/순대 > 한국음식
    출처 : ddundduncheli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leo.hyun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aving.wa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aving.wa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having.way님의 인스타그램
    국밥에서 순대보다 부속고기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 반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화양시장할머니순대국에는 순대와 머릿고기, 오소리감투 이외에도 애기보, 대창 등의 내장이 들어갑니다. 다양한 부속을 넣고 푹 고아 만든 국물은 진하게 풍겨나오는 풍미가 일품입니다. 취향에 따라 순댓국 속 모든 부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반찬으로 주는 편마늘을 쌈장에 찍어 내장과 함께 곁들이면 슬그머니 올라오는 잡내도 개운하게 잡아줍니다. 손질이 잘 된 내장은 쫀득한 식감을 살린 수육이나 볶음 요리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메뉴 정보

    순대국(골고루), "순대국(오소리만, 순대국(대창만), 뼈해장국, 양선지해장국, 김치찌개, 꽁치김치찌개, 술국(골고루) 소, 술국(골고루) 중, 머리모듬 소, 머리모듬 중, 골고루모듬 소, 골고루모듬 중, 내장모듬 소, 내장모듬 중, 순대.내장볶음, 순대만볶음, 내장만볶음, 삼색순대, 일반순대, 편육, 순대국(내장만), 순대국(순대만), 순대국(머리만), 순대국(내장빼기), 순대국(순대빼기), 순대국(머리빼기), 순대국(대창빼기), 술국(내장만) 소, 술국(내장만) 중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0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