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서촌 하늘아래
내자동 맛집

4012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경복궁역 인근에 위치한 내자동은 북쪽으로는 체부동, 동쪽으로는 적선동, 서쪽으로는 필운동, 남쪽으로는 내수동과 사직동과 접하는 동네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면서도 한옥마을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번화한 도심의 화려함과 전통의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매력이 있다. 골목을 따라 죽 한옥 집들이 모여있다 보니 자연스레 한식당들의 명성이 높다. 주로 이런 식당들은 정재계 인사들이 비즈니스 미팅 차 만나거나, 인근 직장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회식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일이 잦다. 때문에 내자동에서 살아남은 식당은 절대 그 손맛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어느 곳을 방문하든 음식맛에 ‘따봉’을 들 수밖에 없을 것.

 

내자동의 식당들은 SN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주얼 화려한 음식도, 휘황찬란한 인테리어도 없지만, 식당의 기본인 ‘맛’을 지키며 손님 발길을 이끈다. 손님들로 채워진 테이블마다 흘러나오는 이야기보따리들도 식당의 푸근한 감성에 한몫한다. 레트로한 식당에서 회포를 풀었다면 한옥을 리모델링해 운치와 감각을 더한 위스키바를 찾아 요즘 감성을 더해보는 것도 좋다. 봄바람 불어오는 요즘, 좋은 사람과 함께 서촌의 하늘 아래 푸근하고 멋스러운 정치(情致)가 가득한 내자동을 방문해 보면 어떨까. 이번 주는 내자동에서 맛으로 기억에 남을 만한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1. 도심에서 즐기는 추억의 맛, ‘골목집김치찌개’

매장정보 바로가기▶

 

kkkk_jjung 님 인스타그램

 

kkkk_jjung 님 인스타그램

 

아담하고 편안한 스타일의 한식당. 보쌈이 아니라 ‘삶은돼지고기’라는 메뉴명에서 알 수 있듯이 메뉴 구색이 다소 투박하지만 술꾼들의 사랑을 받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삶은돼지고기는 주문 즉시 압력밥솥에서 삶아 갓김치와 배추김치가 더해져 서빙된다. 김치 맛이 다소 쿰쿰한게 특징인데 이게 또 이 집에서 파는 돼지고기나 홍어와 굉장히 잘 어울린다. 사이드 메뉴로는 새콤한 맛이 도드라지는 간재미 무침도 인기가 좋다. 양념 맛이 강한 편인데, 이 양념을 뚫고 느껴지는 살짝 삭힌 간재미의 맛이 혀를 톡 쏜다. 돼지고기와 간재미, 무침에 들어있는 미나리를 함께 삼합으로 즐겨도 퍽 잘 어울린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2길 14 
▲영업시간: 매일 10:30-22:00
▲가격: 삶은돼지고기 3만원, 간재미무침 3만원, 홍어삼합 5만원, 계란말이 7000원
▲후기(식신 마포면먹러): 광화문에 이런 곳이 있을줄이야. 서비스는 투박하지만 따듯했다. 맛은 좋았고, 특히 수육과 밥이 좋았다. 정말 집에서 해먹는 맛이랄까. 소주를 같이 먹으면 더 좋을 곳

 

 

2. 낙지와 한우의 기막힌 만남, ‘우당탕탕’

매장정보 바로가기▶

 

공식네이버플레이스

 

주택을 개조해 만든 정감 넘치는 낙지 전문점. 낙지탕탕이를 비롯한 연포탕, 낙지 비빔밥, 갈낙탕 등의 메뉴들을 선보인다. 메뉴를 주문하기도 전에 차려지는 기본 반찬들부터 정성스럽게 만든 태가 가득해 기분이 좋아지는 곳. 대표 메뉴인 ‘우당탕탕’은 신안 뻘낙지를 탕탕이로 만든 뒤 한우와 버무리고 깨를 듬뿍 뿌려 내는데, 사이사이에 박힌 청양고추가 매콤한 킥을 더한다. 정식을 주문하면 한우낙지탕탕이에 전, 생선요리, 연포탕이 코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모임 시 활용하기 좋다. 연포탕의 시원한 국물맛을 맛보면 조금 협소하고 낡은 가게 분위기마저도 ‘찐맛집’의 기억으로 치환된다. 점심에는 갈비와 낙지, 전복이 들어가 깊은 맛이 일품인 ‘갈낙탕’도 인기가 많다. 

 

▲위치: 서울 종로구 사직로12길 7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매주 토·일 휴무 
▲가격: 우당탕탕(대) 7만5000원, 갈낙탕 1만8000원, 우당정식(a) 1인 3만9000원
▲후기(식신 예쁨둥이): 사장님께서 친절하시고 반찬도 다 정성스럽게 만든 티가 나요. 맛도 있구요. 한우탕탕이는 청양고추를 넉넉하게 넣어서 같이 버무리셔서 매콤하게 감칠맛이 싹 돌아요. 장소는 조금 협소한 편인데 한옥주택이라 운치도 있고 좋습니다.

 

 

3. 한 끗 차이로 손님 끌어모으는 족발과 감자탕, ‘할매집’

매장정보 바로가기▶

 

 u________.___0 님 인스타그램

 

식신컨텐츠팀제공

 

골목을 따라 가게를 찾아가는 길목마저도 정감 넘치는 곳. 1975년에 문을 연 노포로 족발과 감자탕을 판매한다. 내공이 가득해 보이는 실내에 들어서자마자 초벌 된 족발들이 늘어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족발은 매콤 달달한 양념을 입힌 뒤 썰어 제공하는데, 잘 삶아 탱글 하면서도 야들야들한 식감에 다른 곳에서는 맛보지 못했던 양념이 색다르게 느껴진다. 또 다른 대표 메뉴인 감자탕은 냄비에 고기와 함께 콩나물과 부추를 수북이 쌓아 올려 제공하는데, 고춧가루로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의 국물이 특징이다. 마치 매운탕과 같은 느낌. 기본 맵기가 꽤나 있기 때문에 덜 매운맛으로 주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남은 감자탕 국물에는 밥을 볶아먹거나 라면사리를 추가해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 서울 종로구 사직로12길 1-5
▲영업시간: 매일 11:50-21:00(B·T 14:00-17:00) 매주 월요일 휴무 
▲가격: 족발(2인) 3만7000원, 감자탕(2인) 3만원, 감자탕(3인) 3만7000원 
▲후기(식신 구미마이구미): 할매집 정말...♡ 족발이야 뭐 쫄깃한 맛에 먹는 음식이긴 하지만 여기 족발은 유독 쫄깃쫄깃!!!

 

 

4. 해산물을 사랑한다면 꼭 방문해야 할, ‘서촌계단집’

매장정보 바로가기▶

 

식신 530904 님 리뷰

 

yoona_v.v님의 인스타그램

 


맛집이 즐비한 세종마을 음식거리에서도 유명한 맛집. 그날그날 들어오는 신선한 해산물들을 맛볼 수 있다. 2인석이 대부분에다 테이블 간격이 좁아 조금 협소하고 시끌벅적하지만, 이 또한 이곳만의 매력이다. 기본 안주로 내어주는 홍합탕은 뜨끈하게 속을 녹이기 좋다. 메뉴는 해산물과 라면이 전부로, 소라, 문어, 새조개, 꼴뚜기, 꽃새우 등 20 종류 이상 갖춘 해산물들은 가격대는 조금 나가지만 퀄리티가 좋아 만족할 만하다. 주문 시 직원의 추천을 받는 것도 추천한다. 초저녁부터 매장이 붐비고 웨이팅이 잦으니 방문 전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길 15
▲영업시간: 매일 13:00-23:00
▲가격: 참소라 3만5000원, 돌문어 2만9000원, 갑오징어 2만9000원
▲후기(식신 530904): 서울에서 바닷가포차에서 먹는 기분이었어요! 웨이팅이 20분?정도 있었지만 금방금방 들어갔어요. 재료들이 다 싱싱하고, 사람도 많고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친절하신편이에요! 제철마다 메뉴가 살짝 바뀌는것같은데 또 가고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좋았어요! 해물라면도 맛있어요~~~

 

 

5. 입에서 살살 녹는 안주들의 향연, ‘안주마을’

 

iamyoniiiii님의 인스타그램

 

iamyoniiiii님의 인스타그램

 

극악의 웨이팅을 자랑하지만 한번 방문하면 또 찾고 싶어지는 마성의 맛집. 저녁 웨이팅을 피해 영업을 시작하는 낮 시간에 맞춰 방문하는 손님들로 오픈하자마자 금세 만석이 되기도 한다. 전국 각지에서 공수한 신선한 해산물로 맛깔나는 안주들을 만들어낸다. 퀄리티가 좋은 해산물과 주방장의 손맛이 만나니 어떤 메뉴를 시키던 만족하게 된다. 몸통은 식감 좋게 칼집을 내고 다리는 토치로 그을려 불맛과 쫄깃함을 더한 ‘한치회’가 유명하며, 멸치회 무침과 청어알젓과 두부를 오이와 곁들여 먹는 메뉴도 유며하다. 여기에 탕과 밥 종류를 하나 곁들이면 박수를 받을 만한 메뉴 구색이니 참고하면 좋다. 기다려서라도 먹고 갈만한 가치가 있는 집.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길 3 
▲영업시간: 매일 13:00-23: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남해 총알 한치회 2만7000원, 통영 생멸치회 무침 2만7000원, 청어알젓과 두부 1만7000원
▲후기(식신 마포면먹러): 6시 40분에 가도 웨이팅이 1시간인 너무 유명한 식당. 재료에 따라 매일 제공되는 메뉴가 다르다. 이번에는 육회, 멸치 회 무침 그리고 고추장삼겹살 구이. 보기에도 이뻤고, 맛도 좋았다. 다음번에는 제철 생선 요리를 먹어보고 싶은 곳이다. 좁은 내부로 인한 불편함, 시끄러움이 흠이긴 하다. 오래 먹으려면 새벽에 가야 할듯하다.

  • 서촌계단집

    서울-강북-서촌누하동/청운효자동,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hyoseok_yang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ich_singee님 인스타그램
    출처 : saechammm님 인스타그램
    서울에서 제철 해산물 하면 이 집을 빼놓을 수없습니다. 노랑가오리가 제철인 시즌에는 이 진미를 서울에서 맛볼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입니다. 늘 손님이 많아 회전율이 좋은 만큼 해산물의 신선함은 말할 것이 없습니다. 황가오리는 회로 제공되는데 큼직큼직하게 썰어 입안 꽉 차는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오리애의 버터리한 맛이 소주 안주로 활약합니다. 달큰한 맛이 좋은 ‘참소라’나 녹진한 내장맛이 일품인 ‘오징어통찜’도 인기가 많은 메뉴 중 하나입니다. 또 거의 모든 테이블이 꼭 주문하는 ‘바다라면’은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국물맛으로 해장을 하기에도 일품입니다.

    메뉴 정보

    참소라, 돌문어, 갑오징어, 참꼬막, 순천꼬막, 비단가리비, 오징어통찜, 딱새우찜, 알꽃게찜, 거북손, 돌멍게, 성게알, 해삼, 홍해삼, 꼴뚜기, 홍새우회, 산낙지, 미더덕회, 병어회, 산새우, 전어회, 왕꼬막, 산낙지탕탕이, 여수해삼, 여수꼴두기, 맛조개, 백골뱅이, 남해참소라, 울진돌문어숙회, 동해바다가리비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안주마을

    서울-강북-서촌누하동/청운효자동, 포장마차 > 나이트라이프
    출처 : aaaaa.rim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essongiii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essongiii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essongiii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essongiii님의 인스타그램
    극악의 웨이팅을 자랑하지만 한번 방문하면 또 찾고 싶어지는 마성의 맛집입니다. 저녁 웨이팅을 피해 영업을 시작하는 낮 시간에 맞춰 방문하는 손님들로 오픈하자마자 금세 만석이 되기도 합니다. 전국 각지에서 공수한 신선한 해산물로 맛깔나는 안주들을 만들어냅니다. 퀄리티가 좋은 해산물과 주방장의 손맛이 만나니 어떤 메뉴를 시키던 만족하게 됩니다. 몸통은 식감 좋게 칼집을 내고 다리는 토치로 그을려 불맛과 쫄깃함을 더한 ‘한치회’가 유명하며, 멸치회 무침과 청어알젓과 두부를 오이와 곁들여 먹는 메뉴도 유명합니다. 여기에 탕과 밥 종류를 하나 곁들이면 박수를 받을 만한 메뉴 구색이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기다려서라도 먹고 갈만한 가치가 있는 집입니다.

    메뉴 정보

    생감자전, 한우 생육회, 청어알젓과 두부, 멸치회, 오징어통구이, 병어회 세꼬시/무침, 단새우회, 동해 청어회/무침, 돌문어숙회, 한치통구이, 남해 무늬 오징어회, 묵호항 참가자미 구이, 제주 돔(연다돔) 구이, 통영 생굴, 굴무침, 미나리 굴전, 여수 미나리 바지락살 전, 산낙지 소금구이/낙지볶음, 신안 미나리 간재미 찜, 간재미 회무침, 오천항 낚시 쭈꾸미 찜, 더덕 육회, 참소라 무침, 명란 두부탕, 청어알 비빔밥, 서대구이, 해물파전, 생 감자전, 오겹살 고추장구이(200g), 고등어 구이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할매집

    서울-강북-광화문, 감자탕 > 한국음식
    출처 : 식신 컨텐츠팀 제공
    출처: 경복궁역할매집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경복궁역할매집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경복궁역할매집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경복궁역할매집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골목을 따라 가게를 찾아가는 길목마저도 정감 넘치는 곳. 1975년에 문을 연 노포로 족발과 감자탕을 판매합니다. 내공이 가득해 보이는 실내에 들어서자마자 초벌 된 족발들이 늘어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족발은 매콤 달달한 양념을 입힌 뒤 썰어 제공하는데, 잘 삶아 탱글 하면서도 야들야들한 식감에 다른 곳에서는 맛보지 못했던 양념이 색다르게 느껴집니다. 또 다른 대표 메뉴인 감자탕은 냄비에 고기와 함께 콩나물과 부추를 수북이 쌓아 올려 제공하는데, 고춧가루로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의 국물이 특징입니다. 마치 매운탕과 같은 느낌. 기본 맵기가 꽤나 있기 때문에 덜 매운맛으로 주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메뉴 정보

    족발 (2인), 감자탕 (2인), 감자탕 (3인)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골목집김치찌개

    서울-강북-광화문, 된장/김치찌개 > 한국음식
    출처 : 골목집김치찌개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kkkk_jjung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kkkk_jjung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식신 회원 '마포면먹러' 님의 리뷰 이미지
    출처 : 식신 회원 '마포면먹러' 님의 리뷰 이미지
    아담하고 편안한 스타일의 한식당입니다. 보쌈이 아니라 ‘삶은돼지고기’라는 메뉴명에서 알 수 있듯이 메뉴 구색이 다소 투박하지만 술꾼들의 사랑을 받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삶은돼지고기는 주문 즉시 압력밥솥에서 삶아 갓김치와 배추김치가 더해져 서빙됩니다. 김치 맛이 다소 쿰쿰한게 특징인데 이게 또 이 집에서 파는 돼지고기나 홍어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사이드 메뉴로는 새콤한 맛이 도드라지는 간재미 무침도 인기가 좋습니다. 양념 맛이 강한 편인데, 이 양념을 뚫고 느껴지는 살짝 삭힌 간재미의 맛이 혀를 톡 쏘는데, 돼지고기와 간재미, 무침에 들어있는 미나리를 함께 삼합으로 즐겨도 퍽 잘 어울립니다.

    메뉴 정보

    오삼불고기, 제육볶음, 계란말이, 삶은돼지고기, 간재미무침, 김치찌개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우당탕탕

    서울-강북-광화문, 낙지/문어/주꾸미 > 한국음식
    출처 : 우당탕탕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공식네이버플레이스
    주택을 개조해 만든 정감 넘치는 낙지 전문점입니다. 낙지탕탕이를 비롯한 연포탕, 낙지 비빔밥, 갈낙탕 등의 메뉴들을 선보입니다. 메뉴를 주문하기도 전에 차려지는 기본 반찬들부터 정성스럽게 만든 태가 가득해 기분이 좋아지는 곳입니. 대표 메뉴인 ‘우당탕탕’은 신안 뻘낙지를 탕탕이로 만든 뒤 한우와 버무리고 깨를 듬뿍 뿌려 내는데, 사이사이에 박힌 청양고추가 매콤한 킥을 더합니다. 정식을 주문하면 한우낙지탕탕이에 전, 생선요리, 연포탕이 코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모임 시 활용하기 좋습니다. 연포탕의 시원한 국물맛을 맛보면 조금 협소하고 낡은 가게 분위기마저도 ‘찐맛집’의 기억으로 치환됩니다. 점심에는 갈비와 낙지, 전복이 들어가 깊은 맛이 일품인 ‘갈낙탕’도 인기가 많습니다.

    메뉴 정보

    우당탕탕(대), 갈낙탕, 우당정식(a)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0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