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손질한 돼지의 다리를 각종 한약재와 다양한 양념을 넣고 푹 삶아 먹기 좋게 썰어낸 족발. 한 끼 식사나 야식, 술안주로도 항상 인기 있는 족발은 탱탱하고 쫄깃한 껍질과 부드러운 살코기를 모두 즐길 수 있어 연령과 성별을 가리지 않고 모두 선호하는 음식이다. 입안에 넣으면 느껴지는 탱글함과 쫄깃한 식감은 물론이고 막국수나 주먹밥, 각종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는 족발. 고지방, 고단백 음식으로 맛도 좋지만 피부 미용과 관절 건강 등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족발 맛집 5곳을 소개한다.
1. 가마솥에 삶은 족발, 서울 '리북집'

_yummm____님의 인스타그램

leflaive_han님의 인스타그램
순수 국내산 돼지의 앞발만을 사용해 삶아내는 담백한 족발 서울 '리북집'. 갖가지 한방재료를 첨가하여 전통 가마솥에서 삶아낸 담백한 족발과 얇게 저민 족발에 오이와 해파리를 넣고 겨자소스로 새콤하게 맛을 낸 냉채족발이 대표 메뉴다. 한방향이 부담스럽지 않고 짭짤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족발은 윤기나는 껍질의 쫀득한 식감과 고기의 부드러운 식감이 잘 어우러진다. 겨자소스와 해파리냉채와 함께 싸먹는 냉채족발은 별미로 새콤하게 입맛을 살려준다.
▲위치: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 45
▲영업시간: 매일 11:00-00:30 (라스트오더 23:50)
▲가격: 족발(앞발) 40,000원 냉채족발 40,000원
2. 얇게 썰어 더 맛있다, 부산 '부산족발'

h.gina__님의 인스타그램

h.gina__님의 인스타그램
30년 넘은 실력의 족발 달인의 족발 부산 '부산족발'. 콩나물국, 쌈장, 양파절임, 계란장, 오이무침 등 족발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밑반찬이 먼저 입맛을 돋우는 이 집은 얇게 썰어 독특한 식감을 살려낸 족발로 유명하다. 얇은 족발은 어떤 밑반찬이나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조화롭게 잘 어울린다. 부드러운 식감은 어디에도 잘 어울린다. 새콤한 겨자소스가 일품인 냉채족발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 오이가 듬뿍 올라가 다채로운 식감과 새콤, 달콤, 짭조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소스까지 족발과 함께 환상의 조화를 이룬다.
▲위치: 부산 중구 광복로 13-1
▲영업시간: 매일 10:00-24:00
▲가격: 족발(소) 35,000원 냉채(중) 4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