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100년의 전통을 이어갈,
해장 맛집 BEST 5

7107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부어라 마셔라를 즐긴 다음 날이면 깨질 것 같은 두통과 울렁울렁 거리는 속을 부여잡고 힘들게 눈을 뜬다. 지끈지끈하는 부여잡고 있으면 뜨끈뜨끈한 국물 요리가 절로 생각난다. 해장국의 정석 칼칼한 국물부터 맑고 진한 국물로 속을 풀어주는 곳까지 취향에 맞게 숙취를 달래보자. 한우 사골에서 우러난 묵직한 국물이 헛헛한 속을 채워주는 설렁탕, 아귀와 갖은 채소로 시원한 맛을 살린 아귀탕, 은근한 육향이 맴도는 곰탕까지! 100년의 전통을 이어갈, 해장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4대째 이어오는 한결같은 맛, 오산 오산동 ‘오산할머니집’




1943년 영업을 시작한 이래로, 약 80년의 역사를 써내려 오고 있는 ‘오산할머니집’. 가마솥에서 한우 사골과 머리뼈를 8시간 이상 푹 고아내는 전통 방식을 4대째 이어오고 있다. 대표 메뉴 ‘소머리 설렁탕’은 뽀얀 육수에 머리 고기, 사태, 우설, 양지 등의 고기와 소면을 넉넉하게 말아 제공한다. 진하게 우러난 국물을 떠서 맛보면 묵직하면서도 구수한 국물이 속을 뜨끈하게 채워준다. 토렴 과정을 통해 육수가 깊숙하게 스며든 고기는 촉촉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무를 절이지 않고 고춧가루 물을 들여 시원한 맛을 낸 깍두기는 설렁탕의 맛을 살려주는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한다.


[식신TIP]

▲위치: 경기 오산 오산로300번길 3 

▲영업시간: 매일 10:00 – 20:00, B/T 15:00 – 17:00, 일요일 휴무 

▲가격: 소머리 설렁탕 10,000원, 소머리 수육 35,000원 

▲후기(식신 위쿵e): 설렁탕부터 김치까지 다 국내산 재료만 사용해서 그런지 더 먹음직스러운 느낌이에요. 설렁탕은 진짜 퍼도 퍼도 계속 나올 만큼 안에 내용물이 엄청 많이 들어있고 철판에 담겨 나오는 수육도 아주 술안주로 최고입니다!



2. 은은한 육향이 어우러진 감칠맛, 경산 선화리 ‘선화소곰탕’


이미지 출처: glenfidi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sunny2002a님 인스타그램


대구 컨트리 클럽 입구 쪽에 자리 잡은 ‘선화소곰탕’은 골퍼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맛집이다. 최근, 노포 느낌을 물씬 풍기던 매장을 재건축하여 더욱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 ‘곰탕’은 소머리와 소뼈를 오랜 시간 끓여 진득한 국물 맛을 완성했다. 기름지지 않은 감칠맛에 은근한 육향이 어우러지며 선사하는 적당한 무게감이 돋보인다.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국물은 묘한 중독성을 자아내며 먹을수록 점점 맛에 매료된다. 국물 속에 아낌없이 들어있는 머리고기와 내장은 두툼한 두께로 썰어 풍성하게 씹히는 식감을 살렸다.


[식신TIP]

▲위치: 경북 경산 진량읍 동자길 65 

▲영업시간: 매일 09:30 – 19:00, 첫째, 셋째, 다섯째 주 일요일 휴무 

▲가격: 곰탕 11,000원, 수육(小) 25,000원 

▲후기(식신 ⅱ애기야ⅱ): 곰탕은 기본 사이즈여도 안에 고기가 정말 많이 들어 있어서 아쉬움이 없었어요. 국물에 밥을 말아서 김치 올려서 먹으면 진짜 최고의 조합! 한 그릇 다 먹고 나면 몸이 뜨끈뜨끈해지면서 절로 몸보신이 되는 느낌이네요! 



3. 72시간의 시간 끝에 탄생한 짙은 육수, 서울 봉래동 ‘신한양식당’


이미지 출처: cnugermany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cnugermany님 인스타그램


1986년부터 35년 동안, 서울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식사를 책임져 오고 있는 ‘신한양식당’. 메인 음식을 주문하면 깔끔한 한상 차림이 준비되어 혼밥을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2층에는 삼겹살, 불고기를 먹을 수 있는 30석의 단체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 ‘소머리 국밥’은 농협에서 직송 받은 한우 소머리를 3일 내내 불을 끄지 않고 72시간 동안 푹 고아낸 사골 육수로 깊은 맛을 냈다. 우거지를 듬뿍 넣어 시원한 맛이 우러난 국물에 선지를 푸짐하게 담아낸 ‘선지 해장국’도 인기다. 고명으로 올라가는 청양고추의 칼칼함이 더해진 국물을 맛보면 속이 절로 풀어지는 느낌이다. 이외에도 ‘소머리국밥’, ‘우렁강된장’, ‘설렁탕’ 등의 식사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식신TIP]

▲위치: 서울 중구 통일로 15 

▲영업시간: 매일 09:00 – 22:00 

▲가격: 소머리 국밥 10,000원, 선지 해장국 7,000원 

▲후기(식신 so비스트so): 기차 시간이 남아 배가 고파서 우연히 들어갔던 식당인데 기대 이상으로 너무 맛있어서 서울역 가는 날엔 항상 들려서 식사를 꼭 합니다. 밑반찬도 맛깔나고 개인적으로 한입 먹자마자 아~ 소리가 절로 나오는 선지 해장국 강추합니다. ㅎㅎ



4. 신선한 아귀의 맛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인천 용현동 ‘성진물텀벙’




‘성진물텀벙’은 용현동 물텀벙거리에서 약 50년 동안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터줏대감이다. 싱싱함이 살아있는 생아귀를 사용하여 찜, 탕, 백숙, 지리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대표 메뉴는 맑은 육수에 콩나물, 미나리, 대파, 이리, 아귀, 아귀 간, 양념장 등의 재료를 넣고 팔팔 끓여 먹는 ‘아귀탕’. 양념장이 풀어지며 얼큰한 맛이 더해진 국물엔 갖은 재료들의 맛이 녹아들어 있어 깊은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살이 통통하게 올라있는 아귀는 쫄깃쫄깃한 껍질과 야들야들한 속살의 조화를 맛보기 좋다. 아귀탕을 맛본 뒤, 밥에 김치와 김 가루를 함께 볶아 즐기는 볶음밥도 별미다.


[식신TIP]

▲위치: 인천 미추홀구 독배로403번길 10 

▲영업시간: 매일 11:00 – 21:50 

▲가격: 아귀탕(소) 35,000원, 해물찜(중) 55,000원 

▲후기(식신 허솊내스탈♥): 아귀 요리를 먹으러 가면 살이 별로 없어서 실망한 경우가 많은데 여기는 아주 실하게 차 있어요. ㅎㅎ 항상 아귀찜 먹다가 아귀탕을 먹어 봤는데 국물이 완전 진국이라 술이 술술 넘어가네요.



5. 2대째 내려오는 비법 씨국물, 청주 석교동 ‘금강설렁탕’


이미지 출처: hongmin77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hongmin77님 인스타그램


육거리시장 인근에서 55년 동안 설렁탕과 수육 단 두 가지 메뉴로 승부해오고 있는 ‘금강설렁탕’. 세월의 흔적을 보여주듯 예스러운 느낌이 나는 매장은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2대에 걸쳐 내려오는 씨국물을 계속해서 푹 고아 한결같은 맛을 유지해오고 있다. 대표 메뉴 ‘설렁탕’은 슴슴한 국물에 송송 썬 파가 담겨 나와 향긋한 풍미를 더한다. 국물에 취향에 따라 소금, 후추, 파를 추가해 간을 맞춘 뒤 밥을 말아 즐기면 된다. 결 따라 부드럽게 씹히는 머리 고기와 구수한 국물이 어우러지며 속을 든든하게 채워준다. 씨국물은 포장과 택배 서비스를 이용해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식신TIP]

▲위치: 충북 청주 상당구 상당로5번길 35 

▲영업시간: 매일 09:00 – 20:00 

▲가격: 설렁탕 8,000원, 수육(소) 15,000원 

▲후기(식신 자연미인): 진짜 노포의 내공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곳이다. 뽀얀 국물과 맑은 국물의 딱 중간 정도 되는 국물과 그 안에 들어있는 고기까지 모든 것이 완벽했다. 파를 좋아하는데 파를 별도로 바구니 채 주셔서 아주 팍팍 넣어 먹을 수 있었고 평상시에 국물을 다 먹는 스타일이 아닌데 여기는 한 방울도 남기지 않고 아주 싹싹 긁어 먹었다.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 오산할머니집

    경기-오산/물향기수목원, 설렁탕/곰탕/갈비탕 > 한국음식
    출처 : 오산할머니집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오산할머니집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오산할머니집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오산할머니집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오산할머니집 공식 점주 제공
    1943년 개업한 이후로 오랜 전통을 이어온 '오산할머니집'은 가마솥에서 한우 사골을 오래 고아내 진한 맛을 내는 소머리 설렁탕을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오래 끓여 뽀얀 국물에 다양한 부위의 소고기, 소면을 푸짐하게 넣고 말아낸 설렁탕과 깍두기, 배추김치, 파김치를 함께 곁들여 먹는 맛이 일품입니다. 주방에서 옛 방식 그대로 무쇠솥으로 탕을 끓이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 보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모든 재료는 국내산만 사용하여 믿고 먹을 수 있으며, 경기도에서 지정한 대물림 향토음식점인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 정보

    설렁탕(특), 수육, 설렁탕(보통), 소주, 맥주, 오산막걸리, 수육(반)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성진물텀벙

    인천-미추홀구/주안/인하대,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성진물텀벙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성진물텀벙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성진물텀벙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elena_destino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kimhwaseob님의 인스타그램
    아귀 요리를 전문으로 물텀벙거리에서 50여년 넘게 운영하고 있는 '성진물텀벙'은 싱싱한 아귀를 사용해 다채로운 요리를 선보이는 곳입니다. 매일 연안부두에서 들여오는 싱싱한 아귀와 천연암반수로 키운 콩나물을 맛있는 양념에 요리한 '아귀찜'이 대표 메뉴입니다. 또한 맑은 육수에 미나리, 대파, 이리, 아귀, 아귀간 등의 재료를 푸짐히 넣고 얼큰한 양념에 팔팔 끓여 먹는 '아귀탕'의 인기도 좋습니다. 탕을 먹고 난 뒤 김, 밥, 김치를 함께 볶아 먹는 볶음밥은 필수입니다.

    메뉴 정보

    "아귀찜, "아귀찜, "아귀찜, 해물찜(중), 해물찜(대)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금강설렁탕

    충북-청주-상당구/중앙/문의, 설렁탕/곰탕/갈비탕 > 한국음식
    출처 : bocheng2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upbiya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upbiya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upbiya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yupbiya님의 인스타그램
    설렁탕과 수육 단 두가지 메뉴만 판매하며 오랜 시간 같은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금강설렁탕'은 육거리 시장 인근에서 청주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음식점입니다. 씨국물을 계속 끓이며 일정한 맛을 유지하고 있으며, 취향에 맞게 간을 해 즐길 수 있도록 슴슴하게 제공됩니다. 송송 썰어낸 파 또한 개인의 취향 따라 넣어 먹을 수 있도록 푸짐하게 내어줍니다. 야들야들한 식감의 머리 고기 수육은 함께 제공되는 특별한 소스와 맛있게 어우러집니다. 예스러운 노포 분위기를 자아내는 공간은 100명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을만큼 많은 좌석을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방문하기 좋습니다.

    메뉴 정보

    설렁탕, 설렁탕 특, 수육 대, 수육 소, 살코기 설렁탕, 살코기설렁탕 특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신한양식당

    서울-강북-서울역/남대문, 전골 > 한국음식
    출처 : 신한양식당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cnugerman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cnugerman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cnugerman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cnugermany님의 인스타그램
    서울역 인근에서 4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신한양식당'은 다양한 식사 메뉴로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이끌어내는 한식당입니다. 대표메뉴는 우거지와 탱글한 식감의 선지를 푸짐하게 넣은 '선지해장국'으로 청양고추로 맛을 낸 칼칼한 국물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든 밑반찬들의 맛이 훌륭해 든든한 식사를 즐기기에 제격입니다. 이 외에도 구수한 맛을 자랑하는 '우렁된장', '한우불고기' 등 다양한 식사 메뉴가 있으며, 안주 메뉴로는 '삼겹살'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뉴 정보

    소불고기 전골, 국내산 생삼겹살, 소곱창전골, 낙지볶음, 김치제육볶음, 소고기 국밥, 뼈다귀 해장국, 양선지 해장국, 순두부, 김치찌개, 돌솥 비빔밥, 우렁된장찌개, 강된장, 오늘의 메뉴, "콜라, 소주, 맥주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선화소곰탕

    경북-경산, 설렁탕/곰탕/갈비탕 > 한국음식
    출처 : 선화소곰탕식당 공식 점주 제공
    출처 : sunny2002a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glenfidi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onlyhjs35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unu111님의 인스타그램
    소머리와 소뼈를 넣고 오래 끓여 진득한 국물로 많은 손님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선화소곰탕'은 곰탕과 수육 메뉴만을 판매하며 그 자부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한 국물에 아낌 없이 들어간 머릿고기와 내장은 두툼한 두께로 썰어내어 풍성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비린내 없이 부드러운 고기와 뜨끈한 쌀밥, 감칠맛 나는 김치를 함께 먹으면 보양 음식을 먹은 듯이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노포 느낌을 벗어나 깔끔한 분위기로 리모델링하여 더욱 쾌적한 공간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메뉴 정보

    곰탕, 수육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0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