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기사

제철맞은 주꾸미가
펼치는 맛의 유혹

4489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밴드
  • URL 복사

동백꽃이 피었다. 동백꽃이 필 무렵인 3월 말부터 4월 초는 주꾸미가 가장 맛있는 철이다. 겨우내 깊은 바닷 속에 있다가 봄을 맞아 연안으로 올라온 주꾸미들은 알을 품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다. 살짝 익힌 주꾸미는 그 어느 때보다도 쫄깃하고 감칠맛이 훌륭하다. 서해안의 서천과 보령에서는 갓 잡은 싱싱한 주꾸미들을 회,무침, 샤브샤브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주꾸미 축제가 시작되어 수많은 인파가 몰리기도 한다. 제철을 맞은 주꾸미가 펼치는 맛의 유혹! 오늘 SNS 맛 감정단에서는 사용자들이 강력하게 추천한 주꾸미 맛집을 소개한다.





주꾸미 축제를 방문할 예정이 있다면 반드시 만나게 되는 서산회관. 주꾸미 축제가 열리는 동백나무숲으로 가는 길목에 커다랗게 쓰여있는 ‘주꾸미 전문점’이라는 간판이 눈에 띈다. 주꾸미 철판볶음과 샤브샤브를 내놓는다. 보통 철판볶음을 많이 주문하는 편인데, 주문하자마자 수북한 미나리와 양파를 넣고 양념을 잘 버무린 주꾸미를 내준다. 살아있는 상태에서 바로 무쳐내기 때문에 손님상 위에서까지 꿈틀대는 주꾸미도 있다. 불을 올리면 미나리가 서서히 익어가면서 향긋한 냄새를 뿜는다. 주꾸미는 오래 익히면 질겨지기 때문에 몇 번 뒤적이다 다리부터 먹는다. 양념은 많이 맵지 않다. 싱싱한 주꾸미를 씹었을 때 느낄 수 있는 쫄깃함과 향이 훌륭하다. 주꾸미와 야채를 대강 건져먹었다면 볶음밥으로 마무리를 꼭 해야 아쉽지 않다. 맛은 좋으나 축제 기간엔 사람이 너무 많아 좋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식신 딱풀인간중독 review: 쭈꾸미 양을 어마어마하게 주세요. ▲영업시간: 07:00 ~ 22:00 ▲가격대: 쭈꾸미 철판볶음 4~6만원 / 샤브샤브 5~6만원 ▲위치: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리 311





제기동역 6번 출구에서 조금 걷다 보면 귀여운 주꾸미 동상을 발견할 수 있다. 1990년대 초부터 주꾸미 음식점들이 하나 둘 들어서며 주꾸미 골목이 형성된 것.이 동네의 원조집인 나정순할매주꾸미는 요즘 같은 철에는 손님이 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 아쉽게도 국내산은 아니지만 질 좋은 주꾸미를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이곳의 장점. 매콤하게 양념된 주꾸미를 불판에서 살짝 익힌 후 깻잎 위에 마요네즈 소스로 양념된 천사채와 함께 싸먹으면 된다. 매운맛을 천사채가 중화시켜주면서 맛의 밸런스가 좋은 편. 주꾸미 양념에 볶아 먹는 볶음밥도 별미.





30년 넘게 서울 양재동에서 매콤한 숯불 구이를 판매하고 있는 황재벌. 주꾸미와 곰장어, 닭발 등을 판매한다. 오동통한 주꾸미를 소금구이와 양념구이의 두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소금구이는 주꾸미와 양파를 짭조름하게 간을 해 매운 것을 못 먹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트레이드 마크인 양념구이는 매콤 달콤한 양념을 발라 숯불에 지글지글 익혀 먹는 맛이 훌륭하다. 사이드 메뉴인 주먹밥이 빠질 수 없다. 양푼에 담겨 나온 밥을 비닐장갑을 낀 채로 동글동글하게 만들어 불판 가장자리에 놓고 따뜻하게 구워 먹는다. 깻잎에 주꾸미와 함께 싸먹어도 좋다. 주꾸미로 입안이 얼얼할 때 먹는 계란찜도 별미.


▲식신 John Kim review: 봄에 몹시 붐비는 집! 쭈꾸미 전문점 중 정말 보석같은 집이다. ▲영업시간: 16:00~04:00 ▲가격대: 주꾸미 1접시 18,000원 ▲위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60-47





제철에 맛볼 수 있는 주꾸미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제철 주꾸미의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수입산 주꾸미를 내놓고 있는데, 서울에서 국내산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식당이다. 도산대로 인근에 위치한 신사주꾸미는 주꾸미 제철 시즌에 많은 양의 주꾸미를 구입해서 냉동 보관 해놓고 사용한다. 양념숯불구이나 소금구이, 볶음과 데침 등을 판매한다. 양념숯불구이를 주문하면 석쇠에 올린 주꾸미가 타지 않도록 노 사장님께서 손수 구워주시는데, 바쁠 때는 셀프도 감수해야 하니 참고. 저렴한 가격(양념숯불구이 1인분 9천원)은 만족도를 더욱 높여준다. 전화로 미리 요청하면 얼리지 않은 생물 주꾸미도 준비해주신다고 하니 가까운 곳에서 봄 주꾸미의 맛을 느껴보자.





공기 좋은 청계산에서 은은한 물결이 이는 대왕저수지의 풍경을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주말이면 나들이와 함께 주꾸미 맛을 보려는 사람들로 웨이팅이 있는 편. 탱글탱글한 주꾸미를 매운 양념장에 버무려 화덕에서 숯불로 구워내 은은한 향이 난다. 한 입 먹어보면 알싸한 맛에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힌다.반찬으로 내주는 무채와 콩나물, 주꾸미를 떠서 개인 그릇에 넣고 슥슥 비벼 먹으면 스트레스가 확 풀린다. 다 먹은 후엔 커피나 아이스티를 선택해서 먹을 수 있으니 식사를 마친 후 대왕저수지 인근을 산책하며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까.





▲식신 esezin review: 양이 진짜 푸짐하네요~ 서비스로 나오는 도토리전 두께가 최고에요~! ▲영업시간: 11:00 ~ 22:00 ▲가격대: 주꾸미 세트 11,000원 / 주꾸미 볶음 8천원 ▲위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25-1









  • 나정순할매쭈꾸미

    서울-강북-경희대/청량리/외대,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kammyyyyy_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nini_uuu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nini_uuuu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eje_vel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jeje_vely님의 인스타그램
    고춧가루, 고추장, 마늘 등 16가지 재료로 만들어진 양념 맛으로 소문난 ‘나정순 할매 쭈꾸미’입니다. 주꾸미 골목 속 수많은 매장들 가운데 항상 줄이 길게 늘어서는 곳입니다. 대표 메뉴는 양념 주꾸미 볶음요리인 ‘주꾸미’로 이 집의 단일 메뉴입니다. 양념된 주꾸미는 표고버섯과 함께 철판에 볶아 먹습니다. 붉은빛 양념은 맵지만 달짝지근한 감칠맛으로 중독적인 맛입니다. 흰밥에 바로 비벼 먹어도, 김가루를 넣고 볶아 먹는 ‘볶음밥’도 별미입니다. 야들야들하고 쫄깃한 맛의 주꾸미는 제공되는 깻잎에 마요네즈에 버무린 천사채 무침을 곁들여 먹는 법을 추천합니다.

    메뉴 정보

    주꾸미(350g), 참이슬, 하이트, 복분자, 청하, 매화수, 볶음밥, 주먹밥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황재벌

    서울-강남-양재/도곡, 장어/꼼장어 > 한국음식
    출처 : haeri.j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_jyrabbit_.j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_jyrabbit_.j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from_jiwonyy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from_jiwonyy님의 인스타그램
    양재역 인근에 위치한 ‘숯불구이’ 전문점, ‘황재벌’입니다. 모든 음식은 모두 조리되어 제공되어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 메뉴는 탱글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의 주꾸미를 양념한 후 숯불에 구워 낸 ‘주꾸미’입니다. ‘주꾸미’를 주문하면 ‘셀프 주먹밥’이 함께 제공됩니다. 동그랗게 빚어 만든 김가루와 날치알이 가득 들어간 주먹밥은 주꾸미와 함께 살짝 데워 먹습니다. 불향과 불맛을 입은 주꾸미는 한 층 깊은 매운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의 ‘꼼장어구이’도 인기 메뉴입니다. 몽글하게 부풀어 오른 ‘계란찜’, 개운한 육수의 ‘열무국수’ 등 매운맛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이드 메뉴도 준비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메뉴 정보

    "꼼장어, 왕 꼼장어, 닭발, 계란찜, "열무국수, 잔치국수, 알주먹밥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서산회관

    충남-서천,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blue128800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sura.mom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sura.mom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poding0428님의 인스타그램
    출처 : poding0428님의 인스타그램
    시원하게 탁 트인 서해를 바라보며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서산회관’. 미역국, 나물, 김치 등 정갈하게 차려지는 밑반찬이 본격적인 식사에 앞서 입맛을 돋워줍니다. 대표 메뉴 ‘쭈꾸미 철판 볶음’은 주문과 동시에 생물 주꾸미를 미나리, 양파, 버섯과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 철판 위에 올립니다. 수북하게 얹어진 미나리 속 꿈틀대며 익어가는 주꾸미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고춧가루와 들깨 중심으로 만든 양념장은 간이 자극적이지 않아 재료들이 지닌 본연의 맛과 풍미를 살려줍니다. 주꾸미를 건져 먹고 남은 양념에 밥과 김가루를 넣어 볶아 먹는 ‘볶음밥’도 꼭 놓치지 말아야 하는 별미입니다.

    메뉴 정보

    쭈꾸미 철판볶음, 쭈꾸미 샤브샤브, 우럭찌개, 꽃게탕, 삼겹살/갈비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한소반쭈꾸미

    경기-성남/모란/복정/청계산,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한소반쭈꾸미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출처 : mijeong_choii님 인스타그램
    출처 : 식신 컨텐츠팀 제공
    출처 : 식신 회원 '즐토' 님의 리뷰 이미지
    출처 : 식신 회원 '오동동' 님의 리뷰 이미지
    청계산 주변에 위치한 쭈꾸미 전문점으로 드라이브 코스 또는 가족 나들이 코스로 들리기 좋은 곳입니다. 대표 메뉴는 쭈꾸미 볶음, 샐러드, 도토리전, 묵사발, 공기밥이 함께 나오는 푸짐한 한 상차림의 ‘쭈꾸미세트’입니다. 강렬한 붉은 빛의 양념과 얼얼한 매운맛으로 유명합니다. 쭈꾸미 볶음, 콩나물, 무생채를 양은 대접에 넣고 밥과 함께 비벼 먹는 비빔밥이 별미입니다. 고소한 도토리전과 시원하면서 부드러운 맛의 묵사발은 쭈꾸미의 중독적인 매운맛과 함께 잘 어우러집니다. 식사 후에는 매장 내 카페에서 커피와 음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메뉴 정보

    쭈꾸미볶음 포장(2인분), 쭈꾸미세트, 쭈꾸미볶음(추가), 한소반샐러드, 도토리전, 도토리묵사발, 왕새우튀김 4마리, 왕새우튀김 8마리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 신사쭈꾸미

    서울-강남-압구정, 해물탕/해물요리 > 한국음식
    출처 : 웹 크롤링 결과
    출처 :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도산공원 사거리에서 골목길을 따라 걸으면 보이는 쭈꾸미 전문점입니다. 허름하고 정겨운 인테리어와 소박한 반찬에도, 특유의 매콤한 양념과 직화 불맛에 구운 부드러운 쭈꾸미 맛이 오묘해서 손님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메뉴 정보

    쭈꾸미양념숯불구이(1인), 쭈꾸미소금구이(1인), 쭈꾸미볶음(1인), 쭈꾸미덮밥

    별 인증 히스토리

    맛집 근처 위치

댓글

1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