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나폴리 피자 제조 기술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다. 1700년대 초 이탈리아의 나폴리에서 처음 고안된 것으로 추정되는 나폴리 피자는 참나무 장작으로 달군 돌 오븐에서 60~90초 정도 구워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 나폴리식의 화덕피자 제조법에는 몇 가지 원칙들이 있다. 우선 촉감이 쫄깃하고 부드러우며 쉽게 접을 수 있어야 한다. 전기화덕은 금지 되며 장작 화덕에서 구워야 하고 온도는 485°C로 한다. 형태는 둥근 모양이어야 하고, 크러스트 반죽은 반드시 손으로 해야 하며 그 두께는 2cm이하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피자 가운데 두께가 0.3cm를 넘어서는 안 되고, 토핑은 토마토와 치즈를 사용해야 한다. 번거롭지만 모든 원칙을 고수하며 전통을 재현하는 맛집들이 있다. 때로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하기도 한다. 바삭하면서도 쫄깃 담백한 맛, 화덕피자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소문난 우리동네 피자 맛집, 서울 옥수동 ‘더 코너 키친’
독서당로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한 쪽 모퉁이에 자리잡은 피자집을 발견할 수 있다. 화덕에 구운 쫄깃한 도우로 인근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맛집이다. 정통 이태리식 피자를 비롯해 달콤한 단호박으로 깔조네 속을 채운 ‘단호박 깔조네’, 옥수수와 치즈의 조합으로 단짠단짠한 맛을 내는 ‘마약 옥수수 피자’ 등 새롭고 다양한 피자 메뉴로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곳이다. 특히 루꼴라가 듬뿍 올라간 ‘코너 피자’가 인기 메뉴. 제철 재료를 사용하는 시즌한정 메뉴도 있다고 하니 참고할 것.
[식신의 TIP]
▲위치: 서울 성동구 한림말 3길 8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가격: 코너 피자 21000원, 마르게리타 16000원, 마약 옥수수 피자 18000원
▲후기(식신 야따님): 콰트로 피자 진짜 최고에요~!! 치즈가 엄청 진해서 정말 맛있어요.
2. 참나무 장작으로 구워 낸 화덕피자, 부산 부전동 ‘농부핏자’
참나무 장작으로 구어내는 화덕피자 매장답게 매장 입구부터 쌓인 참나무와 장작과 매장 곳곳 장작을 이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직접 만든 허브 페이스트에 루꼴라와 치즈를 곁들인 ‘프란조 지 콘타디노’다. ‘농부의 점심’이라는 뜻의 피자는 신선한 채소와 함께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파스타에 육류를 곁들여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양갈비 GZ 크림 파스타’도 인기 메뉴.
[식신의 TIP]
▲위치: 부산 부산진구 신천대로 50번길 72
▲영업시간: 평일 11:30 - 22:30
▲가격: 프란조 지 콘타디노 18,000원, 리코타치즈 샐러드 15,000원, 양갈비 GZ 크림 파스타 19,500원
▲후기(식신 양파링중독): 항상 여기만 가면 너무 많이 시켜요. 고를 수가 없어요 메뉴를 진짜 맛있는게 너무 많아서!! 그래서 남으면 싸가자는 식으로 무지막지하게 시켜요. 포르마지는 저 같은 치즈 덕후들이 좋아하는 메뉴이고 파스타도 양도 많고 진짜 맛있어요.
3. 이탈리아 화덕 피자의 정석, 전주 고사동 ‘GAMA’
전주 영화거리에 위치한 ‘GAMA’. 메뉴판 첫 장부터 나폴리 피자 제조 원칙을 적어 둘 만큼 나폴리 피자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고자 하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고르곤졸라, 크림치즈, 모짜렐라, 그라노파다노 4가지 치즈가 듬뿍 올라간 ‘콰트로 포르마지’. 짭조름하면서도 깊은 치즈 풍미가 느껴지는 맛이다. 바삭한 크러스트와 졸깃하고 부드러운 도우는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식감을 더해준다. 화덕 빵이 함께 제공 되는 샐러드 메뉴도 인기라고 하니 참고 할 것.
[식신의 TIP]
▲위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 4길 74
▲영업시간: 매일 11:30 - 21:00, 화요일 휴무
▲가격: 콰트로포르마지 15,000원, 감베레띠 14,000원
▲후기(식신 한여름밤의식욕): 수요미식회에서 화덕피자 맛집으로 소개된 곳이라 방문했는데, 쫄깃한 도우가 정말 기억에 남는 곳이에요~ 고소하면서도 담백해요!
4. 인생피자 in 제주여행, 제주 한림읍 ‘도나토스’
협재 해안가에 위치한 화덕피자 맛집.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꾸며졌지만 정돈된 배열로 차분함과친근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공간이다. 요리에 필요한 방울토마토, 허브, 루꼴라 등의 채소들은 마당에서 직접 재배해 사용한다. 대표메뉴는 토마토소스, 모짜렐라, 페퍼로니 베이컨, 방울 토마토, 버섯, 블랙 올리브가 한데 어우러진 ‘도나토스 피자’. 피자와 함께 꿀, 감귤소스, 발사믹 소스, 후추, 고추씨가 제공되어 취향껏 즐길 수 있다. 8세 미만의 입장을 제한하는 노키존 매장이니 참고할 것.
[식신의 TIP]
▲위치: 제주 제주시 한림읍 협재 2길 6
▲영업시간: 매일 12:00 - 21:00, 브레이크 타임 15:00 – 17:00, 수요일 17:00 – 21:00, 화요일 휴무, 주말 브레이크 타임 X
▲가격: 도나토스 25,800원, 안드레아 25,800원
▲후기(식신 앙큼한 먹보): 아날로그 감귤밭을 나와, 피자 핏자 먹으러 협재에 위치한 '도나토스', 피자집으로! 제주까지 와서 피자냐, 하겠지만 후회 없었음! 감각적인 공간들, 시킨건 메인인, 도나토스 피자!
5. 나폴리 피자의 재현, 신사동 '더키친 살바토레 쿠오모'
일본에서 여러 개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유명 셰프, ‘살바토레 쿠오모’의 이름을 건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 국내 최초로 나폴리 피자 협회 인증을 받은 곳이다. 대표메뉴는 나폴리 피자 장인 한국 선수권대회 2등을 수상한 오태식 피자로 유명한 ‘Giovanni’다. 베사멜소스, 토마토소스, 체리토마토, 야생 루꼴라, 새우, 오레가노가 들어간 피자로, 새우는 짭조름한 민물 새우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강남구 언주로 164길 29
▲영업시간: 매일 11:30 - 23:00, 브레이크 타임 15:00 – 18;00
▲가격: D.O.C 22.000원, Giovanni 24,000원
▲후기(식신 Serena): 인테리어나 위치나 테라스 등 여러가지로 팬시하면서도 안락하게 꾸며져 있는 레스토랑이다. 과하게 혹은 억지스럽게 화려하지도, 그렇다고 너무 캐주얼 하지도 않고 편안하게 데이트나 가족식사를 하면 좋은 곳. 음식은 생각보다 조금 도전적인 메뉴들이 많은데 라구소스 파스타나 봉골레 등은 무난하고 뇨끼나 나폴리식 피자중에서 도전적인 메뉴들이 좀 숨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