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FAQ
Q. 벽제갈비는 언제부터 운영되었나요?
A. 1986년에 개업해, 현재까지 방이동 본점을 중심으로 운영 중입니다. 서울을 대표하는 한우 노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Q. 어떤 한우를 사용하나요?
A. 국내산 암소 1++ 중에서도 마블링 등급 BMS 9 이상, 상위 1% 품질의 ‘넘버 나인 한우’를 직접 경매해 사용합니다.
Q. 벽제갈비의 대표 메뉴는 무엇인가요?
A. 설화 생갈비, 설화 꽃등심, 한우양곰탕, 평양냉면 등이 대표 메뉴입니다.
공식 네이버 플레이스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인근, 은은한 숯불 향이 발길을 붙잡는 곳이 있다. 1986년에 처음 문을 연 벽제갈비 방이동 본점은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결같이 최고 품질의 한우 구이와 정통 한식 요리를 선보여 온 서울의 대표적인 노포다. 창업주 김영환 회장은 원래 다른 업종에 종사하다가 적자에 허덕이던 갈빗집을 인수하며 외식업에 뛰어들었다. 그는 “진실한 음식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최고급 재료와 정직한 손맛만을 고집했고, 그 철학을 바탕으로 작은 갈빗집을 한우구이의 전설로 일궈냈다. 1989년 본거지를 방이동으로 옮긴 이후로도 벽제갈비는 꾸준한 성장 가도를 달렸고, 서울 최고 한우갈비집이라는 명성을 얻으며 서울 고깃집 노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하늘아래 으뜸한우
공식 네이버 플레이스
벽제갈비의 대표 메뉴는 단연 한우다. 이곳에서는 소 한 마리를 통째로 직접 엄선해 들여오는데, 오로지 국내 산지에서 키운 1++중에서도 최상위 1% 등급의 한우(일명 넘버 나인, BMS 9 등급)만 취급한다. 매일 한우 경매에 나가 마블링이 눈꽃처럼 고운 암소 한우를 마리째 구매한 뒤 장인 솜씨로 정형하여 공급하는데, 이러한 노력 덕분에 갈빗살에는 살코기 결마다 곱게 지방이 퍼져 있다.
공식 네이버 플레이스
특히 시그니처인 ‘설화 생갈비’는 갈비 부위 중에서도 육질과 근내지방도가 가장 좋은 4~7번대의 갈비를 사용하는 메뉴로, 탄력있는 고깃결 사이로 마블링이 넓게 퍼져있어 입에 넣자마자 고소하게 퍼지는 육즙을 느낄 수 있는 부위다. 여기에 벽제갈비만의 독특한 손질법이 눈에 띄는데, 1989년부터 갈빗살에 다이아몬드 모양의 촘촘한 칼집을 넣는 방법을 도입했다. 이 칼집을 통해 고기의 식감을 부드럽게 하고 양념의 배어듦을 높였는데, 정성을 들여 다듬은 이러한 세세한 칼집의 생갈비를 한 입 맛보면 절로 “과연!” 하는 탄성이 나올 정도다. 갈비는 주문 시 직원이 직접 불판에서 구워 주는데, 평균 근무 경력 5년 이상인 베테랑 직원들이 고기의 굽기 상태를 세심하게 관리해주어 최상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양념갈비를 선택하면 배, 간장, 마늘 등을 넣어 달큰하게 숙성시킨 특제 양념이 갈빗살 깊숙이 배어들어 숯불에 구울 때 은은한 캐러멜 향을 풍기며 또 다른 별미를 선사한다. 고기 본연의 풍미를 좋아하는 이들은 소금 살짝 뿌린 생갈비를, 전통 갈비양념의 감칠맛을 선호하는 이들은 양념갈비를 골라 맛볼 수 있다.
또다른 인기 메뉴인 ‘설화꽃등심’은 윗등심과 아래등심 사이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양쪽 약 10cm씩을 차지하는 귀한 부위다. 마치 눈이 내린듯 스며있는 마블링으로 육즙은 넘치면서 진하게 풍기는 육향이 일품. 불필요한 지방이나 근막은 제외하고 순수한 정육을 제공하니 비싸도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것이다. 친절한 서버가 완벽하게 구워주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도 장점. 잘 구워진 고기는 소금만 살짝 찍어 먼저 맛을 보고, 이후엔 절인 대파와 함께, 그 다음은 양념 간장 소스 순서로 즐기면 된다. 설화한우라 불리는 눈꽃 마블링의 한우는 갈비와 등심 이외에도 새우살, 안심, 채끝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취향에 따라 골라 맛볼 수 있다. 숯불에 정성껏 구워낸 벽제갈비의 한 점 한 점은 고깃집의 정수를 보여주는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