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힙지로 레전드 홍콩 분위기 느낄 수 있는 ‘을지 장만옥’



힙지로라는 표현이 생기는 시점, 어떻게 보면 이 동네를 핫하게 만드는데에 일등공신을 했던 을지 장만옥이다. 을지로3가 근처 골목의 초입부터 손님들을 모으는데, 언제가도 웨이팅이 있는 곳이다. 방문하면 이 동네의 분위기와 정말 잘 어울려서 왜 인기가 많은지 알게 된다. 워낙 유명하여 한국인이며, 외국인 손님도 많이 오는 힙지로 대표 술집이다.
홍콩 느낌이 나는 메뉴들을 판매하고 있다. 대표메뉴는 산동식 마늘쫑면이다. 마늘쫑을 잘라서 잔뜩 올려주는 비빔면인데, 이게 고소하면서도 마늘쫑 특유의 매콤달콤한 맛이 같이 넘어와 너무 맛있다. 거기에 다양한 홍콩 특유의 느낌이 나는 안주들을 주문하면 을지 장만옥을 제대로 즐기는 거다.
진주완자는 돼지고기와 새우로 만든 소에 찹쌀을 굴려 만든다. 만두 같으면서도, 밥 느낌도 드는데 엄청 고소하다. 거기에 돼지고기 고추튀김은 매콤한 탕수육을 연상시키는데, 매콤함의 정도가 너무 좋다. 장만옥이 요리를 정말 잘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대파소스 닭튀김은 양도 많이 나오는데 고소한 닭튀김을 대파가 들어간 간장양념에 찍어먹는 요리다. 전부 다 식사보다는 술한잔 하기 좋은 메뉴들이라 여기 유명한 수제맥주와 함께 즐겨보기를 추천한다.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12길 12 1층
▲영업시간 : 평일 오후 4시 ~ 밤 12시, 주말 낮 12시 ~ 밤 12시
▲가격 : 진주완자 12,800원, 표고슈마이 11,500원, 지삼선 12,800원
2. 2023년 제일 핫했던 돼지고기집 ‘산청숯불가든 을지로2호점’



장만옥이 과거부터 을지로, 힙지로를 만들어왔다면, 그것을 완성시킨건 산청숯불가든이다. 고기집이자 술집인데, 처음 방문했을 때 웨이팅 200팀이라는 숫자를 봤다. 고깃집이 웨이팅 200팀이라고? 이게 가능한가 싶을 정도로 인기의 정점에 있는 곳이다. 최근에 을지로3가역 근처에 2호점을 오픈하여 규모를 확장하였고, 덕분에 훨씬 웨이팅이 줄었으니 빠르게 방문해보자. 특히나 2호점은 룸도 생겨서 단체모임 하기에도 좋고, 예약도 가능하다.
대표메뉴는 산청 흑돼지 재래식 소금구이이다. 듬성듬성 잘라준 산청 흑돼지를 숯불 직화로 구워먹는데, 이 고기맛은 정말이지 다른 식당과 완전히 다르다. 한번 먹어보면 왜 이렇게 웨이팅 하는지 이해가 간다. 특이하게 파기름을 함께 내서 같이 구워먹는데 이게 또 핵심이다. 고소하면서 육즙 가득한 돼지고기 먹고 싶으면 꼭 방문해보자.
재래식 소금구이를 먹은 후에는 고추장양념구이를 추천한다. 이건 즉석에서 진한 고추장 양념을 버무러주는데 이게 또 아주 맛있게 맵다. 재래식 소금구이 먹은 직후에 먹으면 또 다른 느낌으로 산청흑돼지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사이드로 된장찌개, 볶음밥 등 고깃집 필수인 메뉴가 많이 준비되어 있어 풍성한데, 이것도 여기만의 감각으로 전달이 된다. 하이볼, 다양한 주류 곁들여 술 잔뜩 마시고 나오기 좋은 곳으로 추천한다.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14길 12 별관 2층
▲영업시간 : 평일 오후 4시 ~ 밤 11시, 주말 오전 11시 30분 ~ 밤 11시
▲가격 : 재래식소금구이(한접시) 58,000원, 고추장 양념구이(160g) 19,000원, 한우암소육회(120g) 2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