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와 유사하게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돼지찌개. 빨간 국물의 특징은 김치찌개와 비슷하지만 사용되는 재료와 맛은 명확하게 구별된다.김치가 메인 재료인 김치찌개와는 다르게 돼지고기 자체가 메인 재료로 들어가는 돼지찌개는 고기의 눅진한 맛이 더 녹아들어 김치찌개보다 한층 더 깊은 맛을 낸다. 얼큰한 국물에 다양한 채소와 신선한 돼지고기가 어우러져 내는 맛은 밥반찬으로도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다. 돼지고기의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는 돼지찌개 맛집 5곳을 소개한다.
1. 앞산 등반 후 누리는 즐거움, 대구 '고령촌돼지찌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goldhs4144님의 인스타그램

yoing119님의 인스타그램
깊고 칼칼한 가정식 촌 돼지찌개를 맛볼 수 있는 대구 '고령촌돼지찌개'. 고품질의 신선한 고기를 풍부하게 담아내는 돼지찌개는 계속 끓일수록 고기의 기름과 채소의 풍미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깊고 훌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 먹는 것이 요리의 핵심. 여기에 집 반찬처럼 맛깔스러운 밑반찬이 더해지면 밥 한 공기는 뚝딱 해치우게 된다. 또 다른 메뉴인 100% 참나무로 초벌 한 석쇠불고기도 일품으로 돼지찌개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세트메뉴가 있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위치: 대구 남구 앞산순환로 440-1
▲영업시간: 매일 11:00-23:00 (라스트오더 22:30)
▲가격: 고령촌돼지찌개(소) 22,000원
2. 호박꼬지가 어우러진 돼지찌개 대전 '돼지깡장'

jise_lee님의 인스타그램

jise_lee님의 인스타그램
꼬들꼬들한 호박꼬지가 천연조미료 역할을 대신해 감칠맛을 내는 대전 '돼지네'. 호박꼬지는 얇게 썬 애호박을 가을 바람과 햇살 속에서 꼬들꼬들하게 건조시킨 천연 재료로, 돼지고기와의 조화로운 조합을 자랑한다. 말린 애호박은 영양소도 더욱 풍부해지고 고기 특유의 냄새또한 더욱 잘 잡아주어 돼지찌개에 넣으면 깔끔하고 개운한 국물 맛을 낸다. 풍성한 양의 돼지고기가 부드럽게 어우러진 식감과, 계속해서 끓일수록 깊어지는 맛을 즐길 수 있는 호박꼬지, 그리고 말랑한 두부까지 – 이 모든 다양한 재료가 독특하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전한다.
▲위치: 대전 서구 대덕대로 248
▲영업시간: 매일 09:00-22:00 (브레이크타임 15:30-16:30)
▲가격: 호박꼬지 촌돼지찌개 10,000원